달라이 라마 존재의 말씀은 언제나 간결하지만 힘이 있고 핵심을 나타내는 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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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 라마조회 수 1729 추천 수 0 2014.04.09 22:4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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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4년 3월 31일 아침 인도 다람살라에서 달라이 라마 성하께서 약사여래불 관정을 위한 의식을 시작하시기 위해 떽첸 최링 추그락캉(Theckchen Chöling Tsuglagkhang)에 도착하셨습니다. 열광하는 티벳인들과 외국에서 온 신도들의 군중이 사찰과 아랫 마당까지 가득메웠습니다. 이날 아침 티벳어로 진행된 달라이 라마 성하의 약사여래불 관정은 중국어, 영어, 인도어, 러시아어, 베트남어로 동시통역되어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에 실시간 생중계되었습니다.
"티벳의사협회가 오늘 약사여래관정을 나에게 요청하였습니다. 아마도 그들은 이를 통해 그들의 의술을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약사여래불 진언(만트라)을 암송하는 것은 하고 있는 일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은 아니며, 공부와 수련이 그를 위한 더 적절한 방법입니다."라고 성하께서 말씀을 시작하셨습니다. "우리 티벳인들은 매우 심오한 의학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티벳 의학이 여러 전통의 융합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8세기 트리송 데첸 황제는 그의 주관하에 의학에 대한 국제적인 컨벤션을 개최하였습니다.지금, 21세기 우리는 티벳 의학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기회로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4년 3월 31일 인도 다람살라 떽첸 최링 추그락캉(Theckchen Chöling Tsuglagkhang)에서
법문 중이신 달라이 라마 성하 (사진: 롭상 체링/OHHDL)
성하께서는 행하여지는 가르침이 길던 짧던지 혹은 가르침의 주체이던 듣는 입장이던 상관없이 순수한 동기를 가지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성하께서는 법문과 관련하여 체레이 랑돌이라는 "말을 타고 이동하지 않으며, 오직 채식만을 하고, 어떤 지출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세가지 선언을 했던 라마를 언급하시며, 그것이 정말 인상적이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성하께서는 불(부다), 법(다르마), 승(상가) 삼보에 귀의하는 것을 말씀하시며, 법(다르마)은 진정한 귀의라 하셨습니다. 성하께서는 산스크리트 전통에서 주요한 수행은 보리심의 깨우친 마음과 공성의 이해를 발생시키는 것이며 그 목적은 해탈의 완성이라고 덧붙이셨습니다. 티벳 의사들이 주요한 청중임을 주지하시면서도, 성하께서는 또한 그 자리에 참석한 많은 수의 학생들을 위한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우리는 행복을 원함에도 불구하고 고통의 원인을 쫓고 있습니다,” 성하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시며, 법(다르마)을 공부할 기회를 가지게 된 달라이 라마로 추대되었지만 포탈라와 노블링카에만 머물며 일반인들과 그들의 일상을 거의 접할 기회가 없었던 때를 회상하셨습니다. 티벳 남부에 위치한 드로모로 처음 여정을 떠나셨을 때야 비로소 성하께서 그들을 접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셨고, 이후 많은 공산당 지도자들을 만나셨던 중국으로 떠나셨을 때, 그 이후 마하트마 간디의 추종자들이었던 자유의 투사들을 만나셨던 인도로 떠나셨을 때 이는 계속되었습니다. 성하의 여정은 1960년대 태국과 싱가포르 그리고 1970년대 유럽과 미국으로 이어졌고, 성하께서는 각계 각층의 사람들을 만나셨습니다. 성하께서 목격하셨던 것은 모든 이들이 행복이 따라와주기를 기대하면서 물질적 발전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사람들은 물질적 발전 그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심지어 과학자들조차도 마음의 평화가 중요한 그 무엇이며,마음의 평화가 물질적인 풍요를 이끌어 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거의 모두가 강한 애정의 관계를 형성하는 그들의 어머니로부터 태어납니다. 애정은 우리의 한 부분입니다. 더 많은 사랑과 자비가 당신의 삶에 존재할수록, 당신은 더욱 더 행복해집니다. 벌들과 같은 사회적 동물로서 우리는 공동체 의식을 지니고 있으며 그러한 문맥에서 사랑과 자비는 진정한 행복의 원천입니다.”
“첫째, 나는 인간입니다. 내가 티벳인이자 불교도임은 두 번째가 될 것입니다. 인간으로서 나에게 중요한 것은 나머지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 방법입니다. 내가 배운 것은 만약 당신이 따뜻한 마음을 가지게 된다면, 당신이 더 행복해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내가 세속적 윤리(Secular Ethics)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나는 만약 부처님께서 지금 이세상에 오신다면, 부처님께서 주실 가르침은 오늘날 지구상에 살고 있는 70억 인류에게 가장 도움이 될 세속적 윤리(Secular Ethics)라는 것을 확신합니다. 분명한 것은 남을 위한 염려는 행복을 위한 초석인 반면, 자기본위는 문제의 근원이라는 것입니다.”
2014년 3월 31일 인도 다람살라 떽첸 최링 추그락캉(Theckchen Chöling Tsuglagkhang)에서
달라이 라마 성하의 말씀을 경청하는 청중들 (사진: 롭상 체링/OHHDL)
성하께서는 의심은 불신을 불러 일으키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없게 하는 반면, 정직, 성실, 사랑과 자비심은 친구를 이끌어 준다는 것을 확신하셨습니다. 세속적 도덕(Secular Ethics)에 속하는 이런 내면적 가치들은 살 수도 없으며, 공장에서 만들어 낼 수도 없으며, 우리의 마음을 변화시켜야지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유일신 종교의 신자들은 창조자를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창조자의 창조물로 여기는 것은 그들에 대한 사랑과 자비심을 고취시킵니다. 상키아학파(수론학파(數論學派))의 종파, 자이나교와 불교와 같은 무일신 종교는 대신에 선한 행동은 선한 결과를 가져오며 행복으로 이끌어주지만 나쁜 행동은 나쁜 결과를 가지고 온다는 인과관계의 법칙(인과율)을 믿습니다. 이것은 또한 타인에 대한 사랑과 자비심을 독려합니다. 불교를 구별하는 것은 연기(緣起:인연생기(因緣生起))의 가르침입니다. 성하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시며, 우리 인간의 지능은 이러한 모든 종교적인 전통들이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우리가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케 해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성하께서는 티벳 불교를 특징하는 포괄적이고 엄격한 공부와 수행을 말씀하시며, 티벳어는 날란다 전통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한 최고의 언어로서 활용되어 왔다는 중요한 역할을 말씀하셨습니다. 성하께서는 모든 티벳인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업적인 인도불교문학을 티벳어로 번역하기 위해 샨타라크시타(Shantarakshita)를 초청한 초기 티벳의 황제들에서 감사를 표하셨습니다.
약사여래불 관정 동안, 성하께서는 보리심을 일으키시기 위한 의식을 통하여 신도들을 이끌어주셨습니다.
마지막 말씀으로, 성하께서는 법회 전날인 3월 30일 타계하신 바바 푼촉 왕걀(Baba Phuntsog Wangyal)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성하께서는 1951년 이래로 그와 개인적인 친분을 이어왔으며, 바바 푼촉 왕걀을 티벳의 영웅으로 생각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한편으로 바바 푼촉 왕걀은 공산혁명가였지만, 다른 한편으로 그는 자랑스럽고 충직한 티벳인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그는 1957년 감옥에 수감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일생에 걸쳐 티벳인들의 안녕을 위해 헌신하였습니다. 성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며, 지난 해 바바 푼촉 왕걀이 성하께 보냈던 공산주의자가 마지막으로 부처님의 제자가 되었음을 보여주기 위해 바바 푼촉 왕걀이 두 손에 카닥을 받쳐들고 있던 사진을 애정 어리게 회상하셨습니다. 성하께서는 참석한 모든 이들이 푼촉 왕걀을 위해,분신희생자를 포함한 티벳의 투쟁을 위해 죽어간 이들을 위해 옴마니반메훔 진언를 모두 함께 암송해달라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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