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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라마, 자비의 힘 : 정신과 물질의 조화

사임당 | 11.02.23 | 조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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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라마, 자비의 힘 : 정신과 물질의 조화

 

사람들은 내게 특정 주제와 인생의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관하여 말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분노 또는 증오와 같은 정신적인 좌절과 죽음과 같은 불행한 상황에 대처하려면

자신의 잠재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보통 사람들이 알기 쉬운 방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불교도이며 일생에 걸친 교육과정은 부처님의 가르침인 불교의 교리에 따른 것입니다. 
비록 저는 제 경험에 따라 말하지만 누구도 자신의 믿음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권리는 없다고 믿습니다. 

저의 방법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정은 여러분이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도움되는 내용을 발견하게 되면 여러분이 직접 실험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버리면 됩니다.

감각이 있는 존재들, 특히 사람은 행복을 원하며 고통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주 기본적인 사실입니다. 
이 같은 이유로 모든 사람은 고통을 극복하여 행복해지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수단을 이용할 권리를 가집니다. 

하지만, 이 방법들은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고통을 발생시켜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방법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서 심사숙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적 이익과 장기적인 이익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단기적 이익과 장기적 이익이 다르다면 장기적 이익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불자들은 절대적인 것은 없으며 모든 것은 상대적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판단해야 합니다.

우리의 경험과 감정은 대체로 몸과 마음에 연계되어 있습니다. 
일상적인 경험으로 우리는 정신적인 행복이 우리에게 이롭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사람이 똑같은 비극적인 일을 경험해도

한 사람은 자신의 정신적인 자세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더 쉽게 그 문제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인간의 문제가 기계나 물질로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물론 물질적인 편리함은 대단히 유용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모든 문제가 물질적인 편의로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물질적인 사회에서는 그에 상응하는 정신적인 불안과 좌절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결국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기계의 생산품이 아니며 우리의 몸은 기계적인 것들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내부 능력과 심오한 가치관에 관하여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누군가가 행복한 생활을 추구한다면 내부적인 수단과 외부적인 수단,

즉 물질적인 발전과 정신적인 발전을 함께 추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영적인 발전이라고도 말할 수 있지만 제가 말하는 ‘영적’인 것은 어떤 종교적인 믿음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제가 의미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선(善)한 특성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사랑, 참여 의식, 정직함, 자제심, 좋은 의도로 활용되는 지성(知性)이 있습니다. 
이들은 인간의 탄생과 함께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며 인생의 후반에 얻는 것이 아닙니다. 

 

종교적인 믿음은 인생 후반에 가질 수 있습니다. 
각종 종교의 가르침에는 두 가지 단계가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한 단계에서 종교의 가르침은 신(神) 또는 전지전능(全知全能)한 존재에 관한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해탈, 내생(來生)에 관한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단계에서는 모든 종교의 가르침과 전통이 우리에게 착한 사람이 될 것을 가르칩니다. 
이 같은 종교적 가르침은 기본적으로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는 좋은 특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일종의 정신 지체가 있지 않은 한 모든 인간은 같은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인간의 두뇌는 우리가 올바르게 사용하기만 하면 인간의 힘과 미래 발전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훌륭한 두뇌를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한다면 재난이 따르게 됩니다. 
나는 인간이 이 지구 상에서 감각을 가진 존재 중에서 상위의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자신들이 행복할 수 있는 삶을 창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존재를 도울 수 있는 잠재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창조적인 특성을 가지고 태어났으며 이 특성을 실현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인간의 두뇌와 기본적인 인간의 자비심은 천성적으로 일종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우리가 성장하면서 때때로 사랑의 감정을 잊고 두뇌에만 집중하게 되어 그 균형을 잃기도 합니다. 
이 같은 경우 재난과 불행한 일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양한 포유동물들을 살펴보면 본성이 아주 중요하고

이것이 균형적인 방법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게 됩니다.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느끼게 되는 사람은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나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볼 때 자신감은 아주 중요합니다. 

분별력 없는 자신감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는 자신감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기초로 좋은 특성을 강화하고 부정적인 특성을 감소하여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변화는 100퍼센트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목적이 없이 우리가 어떻게 좋은 특성을 개발할 수 있겠습니까? 

불자들은 이 잠재력을 ‘부처의 본성’이라고 부르며

이것은 근본적으로 ‘마음이 밝히는 빛’과 같은 본질을 말합니다.

 

 

부처님의 근본적인 가르침은 4가지 고귀한 진실인 사성제(四聖諦)에 관한 것입니다. 

1) 고통이 있다는 고(苦),

2) 그 고통에는 원인이 있다는 집(集),

3) 고통에서 해탈할 수 있다는 멸(滅),

4) 그 해탈에 이르는 길이 있다는 도(道)입니다. 

이 가르침의 근본적인 원칙은 인과 관계의 우주 법칙입니다. 

이 근본적인 가르침을 이해하려면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잠재력과 이를 최대한 실현하기 위한 필요성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모든 행동이 중요해집니다.

인간 얼굴의 중요한 특징인 미소를 예로 들겠습니다. 
인간의 지능 때문에 인간의 좋은 특성이 잘못된 방식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심을 유발하는 조소하는듯한 웃음과 외교적인 웃음이 그것입니다. 
진실하고 호의적인 미소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이 같은 미소는 자신의 태도에 따라 만들어집니다. 
만약 자신이 웃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미소를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많은 것이 자신의 행동에 달린 것입니다.

 

 

이제 우리의 동기와 정신적 태도에 관해서 얘기하겠습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긍정적인 것을 제공하는 특성이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인간의 지능과 판단력을 이용하고, 장기적 행복과 단기적 행복이 주는 혜택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몸이 어느 정도까지 좋은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음식을 먹고 몸이 불편하다면 그 음식을 먹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어느 단계에서 몸은 우리의 행복과 안녕에 좋은 것이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특정일에는 샐러드나 채소를 먹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지고, 다른 날에는 다른 음식을 먹고 싶어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신체에 도움되는 것이 무엇인지 몸이 신호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이 수분이 필요하면 갈증을 일으키게 된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때때로 신체적 징후가 혼란스런 때도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무엇이 최선인지 지성을 사용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때때로 당신의 지성은 장기적인 행복을 알기 때문에 즉각적인 욕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성의 역할은 사건이나 요소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잠재력이 있는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지성의 역할은 인간의 행복과 안녕을 위해 판단을 내리고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우리의 정신세계를 연구하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가지는 다양한 정신적인 요소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주 유사한 두 종류의 정신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자신감과 자부심 또는 자만심입니다. 

이들 모두 어느 정도 자신감과 대담함을 주는 감정이 고조된 상태라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하지만, 자만심과 자부심은 더 부정적인 결과를 유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상태의 자아(自我)를 구별해 보겠습니다. 
한 가지는 자신의 혜택을 위해서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심지어 극단적으로 살인과 절도와 같은 행동으로 타인을 이용하며 자기 자신만을 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부정적인 자아입니다. 

다른 자아는 자신이 선량한 인간이 되어 타인에게 봉사하고 책임을 지는 자아입니다. 
이 같은 자아의식은 부정적인 감정을 억제합니다. 

강한 자아의식에 기반을 둔 강한 자신감이 없다면 부정적인 감정을 억제하기 어렵습니다. 
두 가지 종류의 자아의식 사이를 구별하는 것은 지혜와 지성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진정한 겸손과 자신감 결여도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이 두 가지가 다소 겸손한 정신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혼돈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는 긍정적이지만 다른 것은 부정적입니다. 

 

 

다른 예를 들면, 한쪽에는 애정이 깃든 친절함과 자비심이 있고 다른 쪽에는 강한 집착이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친애하는 대상과 관련된 감정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강한 집착은 부정적인 결과를 유발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랑과 이해심은 더욱 긍정적인 결과를 유발합니다. 

이 두 가지 마음 상태는 같은 기본 특성이 있지만 아주 다른 결과를 낳습니다.

 

갈망도 마찬가지로 긍정적 갈망과 부정적 갈망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적절한 이성을 동반한 갈망은 긍정적이지만

이성이 없는 갈망은 부정적이며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의 행복을 성취하는 주요한 원동력이 갈망입니다. 
불교의 관점에서 깨달음의 경지는 특정한 갈망을 통해서 성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승불교 경전은 두 가지 갈망 또는 염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중생에게 도움되고자 하는 갈망이고,

두 번째는 그 같은 목적을 위해 완전한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갈망입니다. 

이 두 가지 종류의 갈망이 없다면 완벽한 깨달음은 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갈망이 부정적인 결과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 같은 부정적인 갈망의 해독제는 만족감입니다. 

모든 일에는 극단이 있지만 중용(中庸)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갈망이 여러분을 극단으로 몰고 간다면

지성은 여러분의 극단을 막고 중용의 상태로 되돌릴 책임이 있습니다.

만족감은 행복을 이루는데 필요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건강한 신체, 재산, 그리고 동반자는 행복을 위한 세 가지 요소입니다. 
여러분과 이 세 가지 요소의 관계는 여러분이 느끼는 만족감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첫 번째로 신체와 관련하여 자신의 신체에 너무 심하게 집착하게 되면

문제를 유발한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불교의 가르침은 다른 각도에서 신체를 바라보며 신체의 본질을 분석하고자 노력합니다. 
다음과 같이 신체를 보는 것이 저에게 아주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제 몸의 근본에 관해서 생각하고 피, 뼈, 살의 근본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신체는 순수하지 않습니다. 

출산조차도 많은 출혈을 동반합니다. 
당신의 신체가 외형적으로 아무리 아름답고 세련되어도 내부는 많은 불결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피부가 가려주기 때문에 인간의 신체는 때때로 아주 아름다워 보입니다. 
하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 신체는 꽤 끔찍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좋은 색깔과 맛과 향기를 가진 좋은 음식을 섭취해도 그 음식은 결국 불결한 것으로 변형됩니다. 
하지만, 우리 신체의 지저분한 요소를 제거한다면 우리는 생존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신체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신체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질병, 노화(老化), 고통, 죽음이 우리의 신체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결점에도 우리의 신체가 소중한 이유는 위대한 일을 수행할 수 있는 지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신체에 대한 갈망이나 집착이 심해지면

신체의 불결한 측면에 관하여 생각해보는 것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특히 그 근원, 구성, 기능에 관하여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신체에 대한 더욱 현실적이고 절도 있는 입장을 가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물질적인 소유와 부(富)에 대한 태도도 적절하지 않으면 부동산, 집, 소유물에 대한 극도의 집착을 유발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항상 더 많이 원하는 불만족한 상태를 느끼게 되며 정말로 가난한 사람이 됩니다. 
왜냐하면, 빈곤에 대한 고통은 뭔가를 원하며 그것의 부족을 느낄 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물질을 소유하게 되어도 정신적으로 가난한 사람은 항상 부족하게 느끼고 항상 더 많이 원하게 될 것입니다.

개인이 물질적인 자산을 취득하고 물질적으로 발전하게 되면

사회와 공동체의 복지에 헌신할 수 있기 때문에 물질적 편리함이 사회에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건전한 경쟁의식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이 같은 경쟁이 없다면 건전한 발전과 물질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어떤 종류의 경쟁이 우리에게 필요한지 인식하는 것도 꽤 중요합니다. 

경쟁이란 우호적이어야 하며 다른 사람이나 경쟁자의 파괴나 몰락을 추구하는 경쟁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성장과 진보를 위한 촉진제적 요소가 되어야 합니다.

불교에서의 영적 발전을 위한 경쟁과 물질적인 발전의 경쟁 사이에 유사점이 보입니다. 

불교 수행의 기본은 세 가지 보물이라고 부르는 삼보(三寶)에서 귀의처를 구하는 것입니다. 
이는 부처, 달마, 영적인 공동체인 승가를 나타내는 불법승(佛法僧)입니다. 

부처님은 완전히 깨달음을 얻은 존재로서 모방하기 몹시 어렵습니다. 
부처님을 본보기로 하여 영감을 얻을 수 있지만 부처님과 실제로 경쟁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승가에서 귀의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승가에는 깨달음의 길로 지금 막 접어들기 시작한 영적인 동반자가 있을 것입니다. 

승가의 특성을 생각하면서 여러분은 용기를 얻고 다른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부정적인 경쟁이 아니라 건전한 경쟁입니다. 

또한, 여러분보다 앞서가는 다른 사람의 예를 보고 그들의 단계에 이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그들을 모방할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즐거움 또는 갈망의 대상과 물질적인 행복에 관해 말하는데 불교 경전은 다섯 종류의 갈망의 대상을 주제로 설명합니다. 형태, 소리, 냄새, 맛 그리고 촉감에 의한 느낌입니다. 

즐거움의 대상이 행복, 만족, 흡족함을 주는지 또는 반대로 고통, 불만족을 주는지는 여러분이 어떻게 자신의 지적 능력을 사용하는지에 크게 달렸습니다.

물질적인 대상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친구나 동반자와의 관계도 다양한 잠재력을 가집니다. 
어떤 경우에는 친구와 동반자와의 상호작용이 더 많은 고통, 좌절, 불만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그 상호작용이 만족, 성취감, 행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상호작용의 결과는 지성(知性)의 적용 여부에 달린 것입니다.

 

다른 중요한 문제는 성관계입니다. 
성관계는 자연의 일부이며 이것 없이 인간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극단으로 기울거나 맹목적인 사랑에 빠지는 것은 종종 문제를 발생시키고 더 많은 불행을 일으킵니다. 
성관계의 주요 목적은 아름다운 아기의 탄생에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성적 즐거움에 대한 갈망만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책임감과 의무감도 느껴야 합니다. 
다른 종(種)을 살펴보면 일부 종은 아주 존경할 행동을 합니다. 

예를 들어 백조와 같은 새는 전적으로 책임감에 기초하여 관계를 가지며 평생을 함께합니다. 
이것은 아주 아름답습니다. 

개와 같은 다른 동물들은 어떠한 책임감도 느끼지 않고 단지 성행위 자체만을 즐기고 암컷에게 전적인 책임을 맡겨 버립니다. 제 생각에 이것은 옳지 않습니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자연에 순응해야 하지만 성관계에서 단순히 일시적인 만족만을 추구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책임감과 결혼을 생각하지 않는 성관계는 아주 근시안적인 태도입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제게 결혼에 대해 질문합니다. 
물론 저는 결혼 경험이 없지만 한 가지는 아주 분명합니다. 

지나치게 서두른 결혼은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먼저 장기간에 걸쳐 서로 검토한 후 함께 살 수 있다는 진정한 자신감이 생기면 결혼해야 합니다. 
이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현대의 많은 가족이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성적 자유가 지나치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현대 문화 일부가 성뿐만 아니라 성과 관계된 것들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이것은 건전하지 않습니다. 

다르게 생각하여 성과 폭력을 비교하면 오히려 성이 폭력만큼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종종 성문제로 말미암아 폭력이 발생합니다. 

제 생각에 현실적으로 성과 폭력은 상호 연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족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지만 산아 제한도 역시 중요합니다. 
물론 불교의 관점에서 보면 모든 인간의 생명은 아주 소중한 것입니다. 

이 점에서 본다면 산아 제한은 좋지 않지만 세계 인구가 너무 빨리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구의 모든 천연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50억의 인구가 살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과학자에 따르면 20-30억 인구가 추가로 증가하여도 생존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좀 더 적은 인구를 유지하면 더 평화롭고 더 우호적인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더 큰 이익을 생각하면 결론은 분명해집니다. 
우리는 모든 인류를 위해 산아 제한을 해야 합니다. 

산아 제한은 필요한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말하자면, 우리가 소유한 모든 것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오랫동안 진정한 만족을 이루도록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일상생활에서의 우리의 행동이라는 것입니다. 

많은 것이 우리 자신의 태도에 달렸습니다. 
그리고 이 같은 정신적 요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동기유발입니다.

불경에서 인간은 좋은 형태의 존재이며 좋은 환생으로 간주합니다. 
인간으로서의 유리한 존재를 보완해 주는 각종 요소가 있습니다. 

장수(長壽), 건강, 물질적 부(富), 유창한 화술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사람과 비교할 때 좀 더 유리한 상황에 있는 것입니다. 앞에서 지적했듯이 이러한 요소들이 더 유리한 존재 또는 해로운 존재를 유발하는지는 그 요소의 활용방법과 지성의 힘에 달려있습니다.

 

이 점에서 불경은 여섯 가지 성취해야 할 공덕(功德)을 나타내는 육바라밀의 실행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불교에서는 남에게 관대하고 남에게 베푸는 행위가 물질적 부유함의 원인으로 간주합니다. 

성공적으로 관대하게 베풀려면 무엇보다 건전한 도덕적 기강, 즉 원칙을 가져야 합니다. 
그 같은 도덕적 기강과 원칙들은 역경에 직면했을 때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분은 어느 정도 즐거운 마음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즐겁게 노력하려면 사건, 행동, 목표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같은 집중력을 위해서 여러분은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않은 것,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판단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육바라밀에 명시된 이 같은 원칙들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요? 

불교에서는 열 가지 계율인 십선(十善)을 지키며 도덕적 원칙에 따라 살아갈 것을 권장합니다. 
십선 중에서 ‘잘못된 관점’ 또는 ‘그릇된 관점’은 종교적 믿음에서 더 의미가 있습니다. 

다른 아홉 가지 금기 행동은 모든 종교들의 공통분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어떤 종교적 관점에서 보아도 사회 전반에 부정적이고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선량한 행동을 통해 인생이 더욱 의미 있고 더욱 건설적이며 더욱 평화로워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는 것은 우리의 행동과 우리의 정신태도에 달렸습니다.

출처 : 달라이 라마, 자비의 힘 (Power of Compassion) - 티벳하우스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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