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city.sammu.lg.jp.k.cy.hp.transer.com/soshiki/32/n-myoukenbosatu.html
게재일:2012년 3월 1일
본존 묘켄 보살상과 경판을 모두 주조하는 동상현불.적환, 복륜, 대좌등도 모두 동 주조해로 생산한다.경판 이면에, 「쇼안 원년 7월/후지와라 스에토모」라는 음각명이 있어, 13 세기말의 제작인 것이 판명된다.묘켄 보살은, 북극성, 북두칠성을 신격화 한 존격으로, 지바씨가 군신으로서 신봉 한 것으로 알려진다.본면도, 그 후예라고 전하는 옛집에 봉사 되고 있는 것이다.
본면에서 특필되는 것은, 기년 재명 묘켄 조상 중(안)에서도 현존 최고에 해당되어, 또, 묘켄 보살을 본존으로 하는 현존 유일한 현불이다고 하는 점일 것이다.게다가 상용상 주목받는 것은, 착갑, 피발, 도인, 의상, 대좌에 귀사를 나타낸다고 하는 5개의 특징이다.이것들은, 카마쿠라 중기 이전의 묘켄 그림모양이나 조각에는 대부분 보지 못하고, 그 이후, 서서히에 보급해 가는 형제이다.걸리는 형제는, 불교적 묘켄 신앙에, 마타케신, 진택령부 코우, 다이쇼군 등, 도교, 음양도의 제신의 신앙이 혼효 해, 그 영향이 상용에 이른 것으로 해석된다.즉 본면은, 가마쿠라 시대에 있어서의 묘켄 보살상의 변용을, 가장 명확하게 체현 한 작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보소의 신과 불」지바시 미술관에 의한다)
EmoticonEmot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