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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의 수련8단계
대표적인 경전은 파탄잘리가 쓴 요가수트라가 대표적인 것이며 185경구로 되어 있고 요가 수련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하타요가는 <요가수트라>제2장 실수품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고 요가의 여덟가지 구성요소 중에서 제1의 금계, 제2의 권계는 카르마요가적 요소이고 제3의 좌법, 제4의조식법과 제5의 제감하타 요가적 요소이고, 나머지 단계는 라자요가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야마(yama)-금계(禁戒)
2.니야마(nyama)-권계(勸戒)
3.아사나(asana)-좌법(坐法)
4.프라나야마(pranayama)-호흡(呼吸)
5.프라치아하라(pratyahara)-제감(制感)
6.다라나(dharana)-응념(凝念)
7.디아나(dhyana)-정려(靜慮)
8.사마디 (samadhy)-삼매(三昧)
「우리들 생각은 모두 이익을 쫓으니, 소처럼 우리 모두가 터벅터벅 걷고 있다. 영혼을 위하여 마음이여, 이 부질없는 생각을 모두 떨쳐버려라」 리그베다 9-112-3
1.야마(Yama)-금계(禁戒)
스스로 노력해서 하지말며 지키자는 사회적, 도덕적인 계율을 말한다.
-.살생하지말라
-.거짓말하지말라
-.도둑질하지말라
-.성적인 욕망을 절제하라
-.탐욕하지말라
2.니야마(Nyama)-권계(勸戒)
야마는 하지말자는 것이지만 니야마는 권장하는 계율을 말한다.
-.샤오챠 (Shaoca);청정(淸淨)
깨끗이 하는 것과 마음을 깨끗이 하는 것으로 요가 수행을 대표할 만한 것이다.
마음의 정화는 산만함을 청정하게 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고운말을 사용하는 일도 이계행에 적용한다.
-.샨토샤(Santosa); 만족(滿足)
반성과 회개를 통해서 만이 만조해진다. 자신의 존재와 주변에 항상 만족하고 감사하라 꼭 필요한 것 외에는 탐하거라 소유하지말고 만족하라는 것
-.타파(Tapah): 고행(苦行)
고행의 결과로 더러움이 사라지고 영적능력이 커진다. 춥고 더움, 배고픔과 목마름 등 단식과 고통의 수행은 인간의 속죄, 자아상실과 확대가 포함되어 행해진다.
-.스와디야야(Svadhyyaya) : 학구(學究)
끊임없이 배움의 자세로 정진하라는 것이다. 인생이 배움을 위한 과정이며 영적 진화를 위한 교육과정이다.
-.이시와라 푸라니다나(Iishvar pranidhana); 열성(熱誠)
자연의 섭리를 깨닫고 그 원리대로 살아가라 열과 성을 다해 참된 자신과 진리를 찾아라
3.아사나(asana); 좌법(坐法)
야마(금계)와 니야마(권계)가 갖추어지지 않은 아사나(체위)는 단지 곡예나 다름없다.
체위법은 육체적 괴로움 때문에 마음이 산란해지는 일이 없게 하기위해 균형과 조화를 위해 영혼과 화합되는 수단과 방편이 되는 수련이다.
4.프라나야마(pranayama); 호흡(呼吸)
불규칙하고 불완전한 호흡을 들숨,날숨, 멈추는 호흡으로 전환하여 자율신경조절에 의한 안정된 마음과 생리적 기능을 정상화 시키는 호흡등 수십 종의 호흡에 관하여 가르치고 있다.
5.프라치아하라(pratyahara); 제감(制感)
외적대상의 감각기관을 통한 내부 지배현상을 다스리기 위해 오감(五感)을 억제하고 조절하여 타성에서 벗어나 실상을 알기 위한 감각과 욕구제어 수련법.
제감이란 말은 외부로 끌리기 쉬운 마음을 억제시켜 내부로 향하게 한다는 의미이다.
6.다라나(dharana); 응념(凝念)
수 많은 사고의 흐름을 차단하여 하나의 단순한 대상에 정신을 고정시키는 구심적 정신 집중법이다. 모든 것이 응념의 대상이 될 수 있다.
7.디아나(dhyana); 정려(靜慮)
사고의 원심적 수련. 의식의 확장. 대상에 얽매이지 않고 대상과 하나가 되어 무념, 무상, 무심의 상태로 들어가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고 상통하게 된다.
8.사마디 (samadhy); 삼매(三昧)
해탈. 깨달음의 경지. 최대 지혜. 평온. 만족의 상태로 완전한 자유이며 인간의 의지가 아닌 저절로 얻어지는 경지. 무의식상태가 아니라 인식주체와 인식대상이 하나의 하나로 묶여있는 합일상태가 삼매이다.
이상의 8단계 수행과정을 아쉬탕가라고 하며 이 순서에 의해 수련을 행하여야 그 목적에 도달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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