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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견보살탱
일본 소재 묘견보살탱.(출처) 도교의 오방신 중 북방신인 현무를 타고 있으면서 검을 쥐고 있는 모습에서 현천상제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사실 이 묘견보살과 관련된 밀교 수련법인 북두법(北斗法)[4]과 북두법을 다루는 경전인 <묘견보살신주경>, <묘견보살다라니경> 등 묘견보살 신앙은 관세음보살 신앙에 칠성신앙이 습합된 것이다. 백제를 통해 일본에 전해져서 현재 일본에는 치성광여래불 신앙보다는 묘견보살 신앙이 성행하고 있다.
이 치성광여래 신앙은 밀교와도 깊은 관련이 있는데,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파되던 밀교와 더불어 인도의 점성술이 같이 들어오면서 기존 중국 도교의 천문관에서 중심을 차지하던 태을성(신격으로서의 존칭은 자미대제 혹은 태을신) 신앙과 결합하면서 이게 중국 불교에 역으로 도입되어 9세기경 등장한 신격이 바로 치성광여래다.[5]
집에서는 정월에 세 폭의 족자를 걸고 있습니다. 언제 부터인가 모릅니다. 무엇 인지도 몰랐습니다. 아버지 (살아 있으면 93 세)는 바로이 세 하나님 중앙이 천조 대신 왼쪽이 고사라고했습니다. 몇 년 전 언니가 치바 성 치바시 향토 박물관에서 오른쪽 것과 같은 디자인의 것이 있고, 묘켄 보살라고 써 있었다고 말합니다. 지난해 치바 성으로 가서 큐레이터로 사진을 보여 가르쳐주었습니다. 왼손에 보주를 잡고 오른손에 칼을 들고, 현무를 타고있는 전형적인 묘켄 보살상 것이 었습니다. 중앙의 축이는 묘켄 님의 불교적인 모습이라고합니다. 역시 오른손에 검, 왼손에 보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왼쪽의 활과 화살을 가지고있는 것이 하치만 님, 오른쪽의 바위 같은 것을 가지고있는 것은 도교 계의 하나님이라고합니다. 큐레이터 씨는 "이 땅"이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왼쪽의 축 경사스러운 그림이라고합니다. (이럴하지만 사슴이 있기 때문에 寿老人?) 큐레이터 씨는 전체적으로 불교계의 영향을받은 느낌의 그림에서에도 시대의 것이지요 것. 지역長塚에는星宮신사 = 묘켄 님라는 신사가 있습니다. 지금도長塚의 다른 마을에서는 한 달 셋째 일요일에 묘켄 님의 제례를하고 있습니다 (족자는 없다고합니다). 우리 마을은 한 달 이십오 일 전 일요일에 천신 님의 제례. 우리 집은 1703 년 겐 로쿠 지진 해일로 가옥 붕괴했다고해서 다음에 무엇 대째 가지 치료에 몬 씨가이 족자를 입수 해, 정월에 걸 치게 한 것입니다. 묘켄 보살 :http://ja.wikipedia.org/wiki/%E5%A6%99%E8%A6%8B%E8%8F%A9%E8%96%A9치바 성 : http://www.city. chiba.jp/kyoiku/shogaigakushu/shogaigakushu/kyodo/kyodo_top.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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