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방불 1 Five Dhyani Buddhas


자료 1
http://m.blog.daum.net/_blog/_m/articleView.do?blogid=0MGpO&articleno=7667127

티벳과 한국에서도 오방불 관정을 했엇는데  오방을 대표하는 부처님은 시대에 따라 차이가 있네요.

조선의 오방불

조선시대 유물로는 해남대흥사 대광명전 법신중위회삼십칠존탱法身中圍會三十七尊幀이 있는데 법신 비로자나불을 축으로 사방에 동방 아촉불, 남방 보생불, 서방 관자재불, 북방 불공성취불을 모셨으며, 나머지 공간에는 32보살을 배치했다


자료 2

http://m.blog.daum.net/_blog/_m/articleView.do?blogid=0MGpO&articleno=7667126

통일신라 밀교와 오방불 초록달빛 | 2009.08.12 10:33 목록 크게 댓글쓰기 통일신라 전반에 걸쳐 조성된 사방불상이 널리 신앙되던 불상을 중심으로 호국과 안민의 성격을 띠었다면, 통일신라 후기의 사방불상에는 짙은 밀교적 성향이 보인다. 밀교의 오방불은 태장계만다라와 금강계만다라로 크게 구분된다. 만다라는 깨달음을 향한 수행의 과정과 결과에서 비롯된 도상이니만큼, 오방불 만다라가 지닌 뜻 또한 깊고 미묘하다고 한다. 태장계 밀교는 8세기나 9세기 초에 선무외의 제자 의림義林에 의해 통일신라에 수용된 듯하다. 『대일경』을 소의경전으로 하는 태장계밀교는 대일여래의 세계와 함께, 중생이 발보리심하여 깨달음의 세계로 나아가는 모습을 태장계만다라로 도상화했다. 대일여래는 태장계만다라의 중앙에 보살의 형상으로 자리하고 있다. 대일여래 자신이 그러했듯, 중생이 성불해가는 과정을 감독하고 있는 모습이다. 대일여래를 중심으로 도판의 상단부터 우측으로 돌면서 동, 남, 서, 북에 부처님을 모신다. 보당寶幢여래-개부화왕開敷華王여래-무량수여래-천고뢰음天鼓雷音여래의 순이다. 각 부처님의 사이에는 보살이 한 분씩 배치되어, 여덟 분의 불보살이 대일여래를 축에 두고 원을 그리게 된다. 이 같은 구도를 중대팔엽원中臺八葉院이라 한다. 금강계밀교는 9세기 무렵 혜일惠日에 의해 신라에 유입되었으리라 추정된다. 금강계밀교의 금강계만다라는 소의경전인 『금강정경』에 의거하여, 대비로자나불을 중심으로 사방에 불상을 비치하여 오방불을 이룬다. 금강계 오방불의 각 존상은 저마다 특정 색과 상징물이 있고, 고유한 서계가 있다. 오방불은 부처님의 다섯 가지 지혜인 법계체성지法界體性智, 대원경지大圓鏡智, 평등성지平等性智, 묘관찰지妙觀察智, 성소작지成所作智의 오지五智를 상징한하도 한다. 즉 오방불이 다시 비로자나불로 모아지면 일체一體가 된다. 금강계 만다라의 오방불 방위 중앙 동 남 서 북 존명 비로자나불 아촉불 보생불 아미타불 불공성취불 색 백 청 황 적 녹 상징 법륜 금강저 보석 연꽃 보검/겹금강저 새걔 - 향적세계 환희세계 극락세계 연화새계 오지 법계체성지 대원경지 평등성지 뵤관찰지 성소작지 금강계만다라의 사방불이 탑 사면에 조성될 경우, 그 탑 자체는 중앙에 계신 法身 비로자나불이 되므로 인도나 중국의 중기밀교 오방불 도상은 탑에서 많이 나타난다. 경전과 사상에 의한 체계적이고 명확한 도상이 성립되더라도, 가가 국가와 시대의 분위기에 따라 당시에 인기가 좋았단 불상이 채택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은 오방불에도 적용되었으리라 생각된다.



자료 3
http://en.m.wikipedia.org/wiki/Five_Wisdom_Buddhas
Family/BuddhaColour ←Element → SymbolismCardinality →Wisdom →Attachments→ GesturesMeans → Maladaptation to StressSeasonWisdomBuddha/Vairocanawhite ←space →wheelcenter → all accommodating→ form →Teaching the DharmaTurning the Wheel of Dharma → ignorancen/a法界体性智, Hokkai taishō chi: The wisdom of the essence of the dharma-realm meditation mudra.[3]Karma/Amoghasiddhigreen ←air, wind →double vajranorth → all accomplishing→ mental formation, concept →fearlessnessprotect, destroy → envy, jealousyautumn成所作智, Jōshosa chi: The wisdom of perfect practice.Padma/Amitābhared ← fire→ lotuswest →inquisitive → perception →meditationmagnetize, subjugate → selfishnesssummer妙観察智, Myōkanzat chi: The wisdom of observation.Ratna/Ratnasambhavagold/yellow ← earth →jewelsouth →equanimous → feeling →givingenrich, increase → pride, greedspring平等性智, Byōdōshō chi: The wisdom of equality.Vajra/Akshobhyablue ←water →scepter,vajraeast →nondualist →consciousness→ humilitypacify → aggressionwinter大円鏡智, Daienkyō chi: The wisdom of reflection.
Previous
Next 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