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학 대의 64 - 상념의 힘 * 직관과 충동


신지학 대의 64 - 상념의 힘 * 직관과 충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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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단 이웃추가 | 2013.06.10.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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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념의 힘


 


 


상념에 대해 특별히 연구해 보지 않은 사람들은 그 속에 엄청난 힘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사람들에게 있어서 증기력이나 수력은 실제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들이 작용하는 것을 불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비해 상념의 힘은 볼 수도 만질 수도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 분야의 전문가들은 상념의 힘이 증기나 물의 힘만큼이나 실제적인 것임을 잘 알고 있다. 직접적인 면과 간접적인 면 모두에서 말이다.


 


우리는 상념이 일어날 때 그 간접 작용을 잘 인식하고 있다. 왜냐하면 어떤 일을 하기 전에 그것에 대한 상념이 반드시 선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념은 행위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마치 물이 방앗간의 원동력인 것처럼.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념의 직접적 작용에 대해서는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즉 상념 자체만으로 이미 효과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지 못하는 것이다.


 


당신은 물질을 넘어선 보다 섬세한 질료들이 많이 있고 상념의 힘이 그것들 위에 직접 작용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상념은 멘탈체 내에서 바이브레이션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그 바이브레이션은 외부 질료와 교통하여 어떤 효과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상념은 자체로 실제적이고 명백한 힘인 것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우리들 모두가 그 힘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세상에는 몇몇의 부자들만이 증기력이나 전기력을 소유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그것을 지배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것은 꿈도 꿀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여기 모든 사람들, 가난한 사람이나 부자, 젊은이나 노인이 똑같이 소유하고 있는 힘이 있다. 그것이 바로 상념의 힘이다.


 


우리는 그 힘을 이용하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사실상 우리들 모두는 지금도 그 힘을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다.그러나 종종 무지로 인해 그것을 가지고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고 있다.


 


<상념체>에서는 인간의 상념이 두 가지 주요한 외적 효과,즉 방사 진동과 부유하는 상념체를 만들어 낸다고 설명되어 있다. 지금부터는 이 효과들이 어떻게 상념의 주인과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무엇보다도 먼저 기억해야 할 포인트는 습관의 힘이다. 만일 우리가 자신의 멘탈체를 어떤 특정한 유형의 진동에 길들이면 멘탈체는 그것을 즉각적이고 용이하게 재생시켜 낸다. 오늘 우리가 특정한 생각을 가지면 내일은 그와 동일한 상념을 생각하는 것이 분명 쉬워질 것이다. 


 


만일 누군가 타인에 대해 악념을 갖기 시작하면 얼마 안가 쉽게 더 악한 생각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그 타인에 대해 어떤 선한 생각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결국 엉뚱한 편견이 생겨 타인에 대해 선이 아닌 악만을 증가시키게 된다. 그는 타인에게서 악만을 보기 때문에 상대를 증오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러한 상념은 자신의 감정을 혼란시키게 된다.


 


멘탈 질료의 진동은 마치 폭풍이 바다 표면을 요동치게 만들듯 농밀한 아스트랄 질료의 진동을 흥분시킨다. 악에 대해 생각할수록 화가 치밀어 오르는 것은 기정 사실이다. 차분하게 이성적으로 생각함으로써 분노를 예방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종종 망각하게 된다.


 


상념이 그 주인에게 미치는 또 하나의 반작용은 상념체에 의해 생긴다. 상념이 타인에게 향해진 것이라면 그 상념체는 미사일처럼 그 타인에게 날아간다. 그러나 만일 상념이 발출자 자신과 관련된 것이라면 그 상념체는 발출자의 근처를 떠돌며 언제든 반작용을 일으킬 준비를 하게 된다. 그의 마음에 다시 한번 더 동일한 상념이 일어나도록 자극하는 것이다, 그는 마치 그러한 상념이 마치 외부로부터 자기 마음 속에 주입되는 것처럼 느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자기의 과거의 상념이 만든 기계적 결과일 뿐이다.


 


확실히 모든 상념이나 감정은 지속적인 효과를 만들며 우리의 성향을 강화 또는 약화시킨다. 그리고 그것은 발출자 자신에게 끊임없이 반작용을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반드시 내면에서 솟아나는 상념, 감정에 깊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특정한 상황하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한다.그러나 우리는 스스로에게 그런 변명을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자신의 마음과 감정의 왕국에 대한 지배자로서의 특권을 주장해야만 한다. 만일 우리가 악한 상념에 물들 수 있다면 꼭 마찬가지로 선한 상념의 습관을 길들일 수도 있다.


 


우리는 우리와 만나는 사람들 속에서 항상 단점보다는 장점을 보는 습관을 길들일 수 있다. 그리고 그들 속에서 얼마나 많은 장점들을 발견할 수 있는지 보면 놀랄 것이다. 그때 우리는 그들에게 미움이 아닌 사랑을 베풀게 되며, 적어도 그들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항상 선하고 친절한 생각을 하도록 훈련해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머지 않아 그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우리의 마음은 의심과 멸시가 아닌 칭찬과 감사의 궤도를 따라 쉽게 움직이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무의식중에 떠오르는 상념들조차 선한 것들이 된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우리가 애써 우리를 둘러쌌던 고상한 상념체들의 반작용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마음속에 생각한대로 된다.’ 그러므로 상념의 힘을 체계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우리는 삶을 훨씬 더 쉽고 기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우리의 상념이 어떻게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자연의 다른 진동들처럼 상념파는 재생되는 성질이 있다. 불 앞에 물건을 갖다대면 얼마 없어 그것은 뜨거워진다. 왜냐하면 벽난로의 백열 물질로부터 나오는 빠른 진동파가 그 물건의 분자를 자극하여 역시 빠르게 진동시키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타인에게 친절한 상념파를 지속적으로 방사하면 시간의 흐름과 함께 그 타인 안에도 유사한 파장의 상념이 깨어나게 된다. 우리가 보낸 상념체들은 그의 주위를 떠돌다가 기회가 오면 그에게 선한 작용을 미치게 된다.


 


악념은 발송자나 그것을 받는 자에게 모두 유혹하는 악마가 되며 선한 상념은 미덕을 고무하고 악을 구축하는 참된 수호 천사가 된다.


 


오늘날 불행히도 타인에 대해 불평하고 헐뜯는 태도가 만연해 있다. 그들은 자신의 행위의 해악성을 깨닫지 모하고 있는 것이다. 만일 그것이 초래하는 결과에 대해 배운다면 우리는 악의에 찬 가십이 매우 사악한 행위임을 알게 될 것이다. 가십의 근거가 있고 없음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어떤 경우든 그것은 필연적으로 해악을 초래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자세히 알지도 못하면서 타인 안에 어떤 악을 상정하고 그것에 집중한다. 그리고 아무 일도 아닌 것에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사람들이 질투심으로 어떤 사람을 비난한다고 가정해 보자.


 


수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그 가엾은 사람에게 질투의 상념을 쏟아 부을 때 만일 그 희생자에게 그런 나쁜 성향이 내재해 있다면 그를 향해 폭포처럼 떨어지는 비난으로 인해 그 성향이 더욱 크게 강화될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만일 가십에 아무런 근거도 없는 것이라면(-대부분의 경우가 그렇다) 그것을 열심히 퍼트린 자들은 타인 안에 자신이 마음속으로 거듭 상상하고 야만스럽게 웃으며 즐기는 바로 그 악덕을 만들고 있는 셈이다.


 


당신은 타인의 장점에 대해서만 생각하라. 그것은 당신이 취해야 할 건전한 태도일 뿐만 아니라 그렇게 함으로써 그의 장점을 더욱 강화시켜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타인 안에서 불가피하게 어떤 악한 성질을 인식하게 될 때는 특히 주의하여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도록 하고 대신 그가 계발해 주었으면 하고 바라는 반대의 미덕을 생각하라.


 


만일 그가 인색하거나 사랑이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주의하여 그 결점에 대해 험담하지 않도록 하라. 그리고 당신의 상념을 그 결점에 집중시키지 않도록 하라. 당신이 그에게 발송하는 진동이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기 때문이다.대신 당신의 온 힘을 다해 그에게 필요로 한 성질을 생각하고 관용과 사랑의 파동이 넘치게 하라.이러한 방식으로 당신은 당신의 형제들을 진정으로 도울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당신의 염력을 사용하라. 그러면 당신은 진실로 축복의 센타가 될 것이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당신이 상념의 힘을 무한정 소유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최대의 효용을 바란다면 그것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보통 사람들은 단지 산란한 진동의 센타에 불과하다.그들은 끊임없이 어떤 것에 대해 근심 걱정하는 상태에 있거나 깊은 실망에 빠져 있으며 때로는 뭔가를 붙들기 위한 노력으로 과도하게 흥분되어 있다. 아무튼 그들은 대개 매우 하찮은 일로 언제나 불필요한 동요 상태에 있다. 그것은 마땅히 자신을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데 써야 할 유용한 힘을 헛되이 낭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일반인들이 에너지를 낭비하는 또 다른 형태는 불필요한 논쟁이다. 사람들은 항상 타인이 자신의 의견과 일치하도록 만들려고 애쓴다. 정치, 종교,기타 어떤 문제이든 거기에는 항상 여러 가지 측면들이 있다는 것과 타인 또한 자신만의 견해를 가질 수 있는 절대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견해의 차이는 아무래도 중요한 일이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왜냐하면 누가 뭐라고 생각하든 사실은 사실대로 그냥 남아 있을 테니까. 사람들이 논쟁하는 대부분의 것들은 토론할 가치조차 없는 것들이다. 대개의 경우 큰소리로 자신만만하게 얘기하는 사람들은 문제에 대해 전혀 알지도 못하는 자들이다.


 


상념의 힘을 통해 자신이나 타인에 유익한 일을 하고자 하는 자는 에너지를 낭비해서는 안 된다. 그는 반드시 고요하고 사려깊어야 한다. 그는 말하거나 행동하기에 앞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상념의 힘이 강력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실로, 수고를 아끼지 않은 자는 그것을 사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그 힘을 사용함으로써 우리들 각자의 큰 진보는 물론 세계에 큰 이익을 베풀 수 있게 된다.


 


당신은 먼저 이 상념의 힘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악하고 불친절하고 이기적인 상념을 억제해야 할 의무가 당신에게 있음을 알아야 한다. 상념은 우리가 바라든 바라지 않든 그 결과를 만들어 낸다. 물론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이 의도한대로의 결과를 만들어 낸다. 상념은 콘트롤하면 할수록 차츰 그 통제가 쉬워진다.


 


타인에게 보내는 상념은 돈을 주는 것만큼이나 실제적인 일로서, 아무리 가난한 사람도 타인에게 베풀어 줄 수 있는 자선 행위이다.


 


우울한 상념을 내뿜는 것은 명백히 잘못된 행위이다. 그것은 고급한 상념이 들어오는 것을 방해한다. 우울증은 민감한 성향의 타인들에게도 큰 고통을 야기한다.


 


아이들이 밤에 느끼는 공포심의 주원인 중 하나는 바로 사람들로부터 방사된 우울의 파장이다. 나쁘고 불쾌한 상념으로 어린 생명에 어두운 구름을 드리우는 것은 옳지 않다. 우울을 떨쳐 버려라. 그리고 힘을 북돋워 주는 상념을 아픈 자들에게 보내 주어라. 당신의 상념은 당신만의 문제가 아니다.당신의 바이브레이션은 타인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악한 상념은 악한 말보다 훨씬 더 멀리까지 미친다. 그러나 아무리 악한 상념일지라도 그러한 성질이 전혀 없는 사람에게는 아무런 영향도 미칠 수 없다. 예를 들어, 음주욕의 상념은 술을 입에도 대지 못하는 사람 속으로 들어올 수 없다. 그것은 그의 아스트랄체에 부딪치기는 하겠지만 뚫고 들어오지 못하고 다시 그 상념의 발송자에게 돌아가게 된다.


 


 


우리는 훈련을 통해 의지를 직접 물질에 작용시킬 수 있다. 우리가 가장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예로서 명상 목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그림에서 종종 표현의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이 목격되는 경우가 그것이다. 실제로 물질 입자들은 강하고 지속적인 상념의 힘에 의해 영향받는다. 블라바츠키 여사는 제자들에게 바늘을 명주실로 매달아 의지력으로 바늘을 움직이게 하는 수련법을 가르쳤다.


 


어떤 조각가는 염력을 전혀 다른 방편을 이용했다. 그는 대리석재를 볼 때마다 상념으로 조각상의 형체를 만들었다. 그렇게 대리석재 내부에 형체를 심은 뒤 그 상념체의 외부에 있는 대리석은 깎아 내고 애초에 자신이 투사시켜 놓은 부분만을 남김으로써 조각품을 만드는 것이다.


 


당신은 매일 약간의 시간을 따로 떼어 규칙적으로 타인에게 좋은 상념을 보내는 습관을 가지라. 그것은 당신 자신을 위한 훌륭한 수련일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분명 이익을 가져다주는 일이 될 것이다.


 


 


 


직관과 충동


 


 


사람들은 종종 직관과 충동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지 묻곤 한다. 나는 그들의 딜레마를 충분히 이해한다. 처음에는 양자를 구분하는 것이 어렵다.그러나 그러한 어려움은 단지 일시적인 문제일 뿐이므로 마음을 편히 가지라. 의식이 성장해감에 따라 당신은 ‘이것이 바로 직관이구나’ 하는 절대적인 확신을 갖게 되는 단계에 이르게 될 것이다.그때가 되면, 직관과 충동 사이의 구분은 너무도 명확하여 거기에 실수할 여지는 전혀 없다.


 


그러나 그 두 가지 모두 우리의 내면으로부터 두뇌로 전달되기 때문에 처음에 그것들은 거의 똑같아 보인다. 따라서 결정을 내리는 데 깊은 주의가 필요하며 판단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한두번 분별 있게 문제에 대해 고려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베산트 여사는 결정에 혼란이 올 때는 잠시 기다리는 편이 좋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마음속에 느꼈던 것이 충동이라면 잠시 기다리는 사이에 점차 약해질 것이고 반대로 직관이라면 시간이 지나도 변함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충동은 대개 언제나 흥분을 수반하며 어떤 개인적인 요소가 깔려 있다. 따라서 상황이 즉각 따라 주지 않으면, 달리 말해 어떤 것이 그것을 방해하면 분노의 감정이 일어난다. 반면 진정한 직관에는 결정과 함께 고요한 힘이 수반된다.


 


충동은 아스트랄체의 큰 요동이며 직관은 자아로부터 인성에 각인되는 지식의 단편이다. 때로는 갑자기 어떤 인상이 내부가 아닌 외부로부터 오기도 한다. 그것은 위의 세계에 있는 누군가 (-대개는 사자, 또는 고인이 된 혈연)로부터 오는 메시지나 암시인 경우가 많다. 우리가 그것을 그들이 살아 생전 우리에게 해주던 충고처럼 받아들이는 것은 나쁘지 않다. 


 


따라서 그러한 암시가 이성적으로 판단해서 타당하면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으면 무시해 버려라.어떤 사람이 단지 이 세상을 떠났다는 이유만으로 그가 꼭 우리보다 현명하리라는 법은 없으니까.다른 모든 문제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이 점에 있어서도 우리는 강하고 견고한 상식을 통해 우리의 행동을 통제해야 한다. 상상이나 꿈만 믿고 섣부른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이 단계에서 나는 당신이 확실한 판단의 근거로서 언제나 이성에 따르기를 권하는 바이다. 당신은 시간이 지나면서 경험을 통해 진정한 직관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될 것이다. 단순한 충동은 아스트랄체에서 나오는 것이고 진정한 직관은 고급 멘탈계(때로는 붓디계)로부터 오는 것이다. 물론 마음속에 떠오른 느낌이 진정한 직관임을 확신한다면 조금의 주저함도 없이 그것을 따라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과도기 단계에 있는 당신으로서는 어쩔 수 없이 어느 정도의 모험을 감수해야만 할 것이다. 어떤 때는 지나치게 이성에만 매달린 나머지 고급한 진리의 섬광을 놓칠 수도 있고 때로는 단순한 충동을 직관으로 착각하여 잘못된 길로 빠질 수도 있다.


 


나의 경우, 후자의 가능성을 무척 두려워하였다.그래서 거듭 거듭 직관이 아닌 이성을 따랐었다.그러다 수 차례의 경험을 통해 어떤 유형의 직관은 항상 정확하였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비로소 그것에 충실히 따르기 시작했다. 당신 또한 분명히 그러한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그리고 나중에 비로소 그런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일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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