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에 대한 간략한 가이드[4, 5] by Lucis Trust

명상에 대한 간략한 가이드[4] by Lucis Trust

이상수

http://theosophy.or.kr/index.php?document_srl=182

2000.10.25 22:35:35 (*.63.131.174 )

7735

/// 
회사 다니면서 짬짬이 작업을 하고 내용도 어렵다보니 진도가 잘 나가질 
않는군요... 많이는 못올리더라도 조금씩 진도가 나가는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누가 함게 번역을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는데... ^^;
아뭏든 시작한 일이니 강박사님처럼 꼭 끝을 맺도록 하겠습니다.

/////////////////////////////////////////////////////////////////
C. 명상의 원리
여기에 계략적으로 설명된 이론의 근거가 되는 가정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영혼이 작용하는 에너지의 중심점은 상부두뇌입니다. 명상을 하는 동안, 그 명상이 효과적인 것이라면, 영혼으로부터 에너지가 두뇌로 쏟아져 들어와 신경계에 명확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만일 마음이 통제되지 못하고 (순수한 신비가—역주:pure mystic:전적으로 헌신하는 감정쪽에 기울어 있는 신비가--의 경우에서처럼) 감정적인 본질이 지배하는 경우 그 효과는 존재의 감정적 상태인 감각 기관(the feeling apparatus)에서 우선적으로 느껴집니다. 마음(the mind)이 지배적인 요소일 때는 상부 두뇌에 있는 사고 기관이 조화로운 진동 상태에 들어가게 됩니다. 명상하는 사람은 명확하게, 종합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새로운 역량을 얻게 됩니다.

둘째 : 보다 진보된 사람의 경우에, 뇌하수체 부근에서 [정신의] 저급 기능들의 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그 기능들은 통합되고 정렬되며, 일부 명망있는 학파의 심리학자들과 내분비계 학자들이 말하듯 여기에서 감정과 (인종적 습관과 유전된 본능으로부터 자라나며, 창조적인, 혹은 수준 높은 마음의 작용이 필요하지 않은) 마음의 보다 구체적인 측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셋째: 육체적, 감정적, 그리고 정신적인 상태들의 총합인 인격(the personality)이 높은 수준에 있을 때, 뇌하수체는 보다 효율적으로 작용하게 되며, 그 부근에 있는 에너지의 중심점의 진동은 매우 강력하게 됩니다. 한 가지 주지할 사실은, 이 이론에 의하면, 인격이 낮은 수준에 있을 때, [환경에 대한] 그 반응이 주로 본능적이고, 마음이 실질적으로 거의 작용하지 않을 때에는 그 에너지의 중심점은 태양신경총의 근처에 위치하게 되며, 그 사람은 본성에 있어 보다 동물적이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넷째, 송과선 부근에 있는 중심점, 그리고 상부 두뇌는 머리에 주의 깊게 의식을 집중하는 것을 매움으로써 작용하게 됩니다…… 감각의 다양한 통로는 조용한 상태에 들게 됩니다. 본질적인 인간(the real man)의 의식은 더 이상 감각의 다섯 통로를 따라 외부로 요동치지 않습니다. 다섯 감각들은 여섯번째 감각인 마음에 의해 지배되고 구도자의 모든 의식과 인지 능력은 머리에서 통합되며, 안으로 그리고 위로 향하게 됩니다. 그에 따라 심령적 본질(the psychic nature)이 정복되며, 멘탈계는 그의 활동무대가 됩니다. 이러한 물러남 또는 추출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육체적 의식, 혹은 청각, 촉각, 시각, 미각, 그리고 후각의 물러남. 이러한 지각의 방법들은 임시적으로 휴면상태가 되고, 지각은 순전히 정신적인 것이 되며, 두뇌의식만이 물질계에서 활동하는 전부가 됩니다.

2. 의식이 송과선 부근으로 물러나, 깨달음의 초점이 이마의 중심부와 송과선의 중간 사이에 집중화됨.

다섯째: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구도자는 머리에 집중하는 능력을 얻어가게 되며, 이러한 추출 과정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섯 감각들은 여섯번째 감각인 마음에 의해 착실히 통합되어 갑니다. 마음은 여기서 통합을 주관하는 요소가 됩니다. 영혼이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다는 것을 나중에 깨닫게 됩니다. 따라서 삼중의 인격(the three-fold personality)은 영혼과의 직접적인 통신을 할 수 있게 되고,….. 곧 명상하는 사람은 육체의 한계를 의식하지 않게 되며, 마음을 통해 영혼의 뜻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두뇌의식은 비록 임시적이긴 하지만 현상계에 대한 반응을 완전히 제지당한 채로 긍정적인 기다림의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
명상에 대한 간략한 가이드[5] by Lucis Trust

이상수

http://theosophy.or.kr/index.php?document_srl=183

2000.11.03 11:28:34 (*.245.136.63 )

7532

여섯째: 높은 수준의 지성적인 사람(personality)은, 뇌하수체 영역에 의식을 집중함으로써 송과선 영역의 상부 센터와 일치하여 조화롭게 진동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집중과정에 의해 수용적인 상태가 되어 기다리고 있는 현재인격(personality)과 영혼의 적극적인 측면 사이에 어떤 자기장이 형성되게 됩니다. 그러면, 빛이 쏟아져 들어오면서, 그는 깨달음을 얻게 되며, 그의 머리에서는 후광이 드리워지게 됩니다.

이 모든 것은 절제된 생활과 두뇌에 의식을 집중함에 의한 결과입니다. 이는 또한 일상의 삶에 집중하려는 노력, 그리고 또한 명확한 집중 수련을 통해 일어난 결과 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 뒤이어 명상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며, 그 후에는- 그 훨씬 후에는- 구도자는 관조할 수 있는 힘이 생겨가고 있음을 알아채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명상의 원리에 대한 간략한 요약이며, 따라서 간결하고 불완전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은 [스스로] 명상 작업에 지성적으로 접근할 수 있기 까지는 실험적으로 받아들여져야만 합니다….
우리의 가정을 명확히 하고 그것을 임시로 받아들였다면, 이제 그것이 거짓임이 드러나기 전까지는 또는 우리가 더 이상 관심을 갖지 않게 될 때까지는 그 일을 계속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가정이란 것은 비록 그것이 우리가 생각하기에 적절한 시간 안에 사실임이 증명되지 못했다 하더라도 그것이 반드시 틀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필요한 만큼의 끈기가 부족하거나 이내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버려 이 분야에 대한 노력을 포기하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연구를 계속해 나가며, 그 고대의 기법들과 공식들이 스스로를 증명해 보일 수 있도록 시간을 투자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첫번째 자격요건[끈기]에 부응하며, 보다 집중된 마음 자세를 삶에 부여하기 위하여, 그리고 매일의 명상과 집중을 수련하기 위하여 노력해 나아갑니다. …, 우리가 초심자이거나, 흐트러진 마음을 가지고, 유동적이고 변덕스러우며, 불안정하다면, 우리는 집중하는 수련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우리가 숙련된 지성인이라면, 또는 일상 업무 속의 훈련을 통해 길러지는 관심 있게 집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그저 우리의 마음을 새로운 인식의 영역으로 돌리기만 하면 되며, 바로 명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사업가에게 명상을 가르치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From Intellect to Intuition, pp. 211-16)

D. 약간의 기본적인 제안

명상을 위한 시간 내기

우선 이 특별한 작업을 위해 매일 약간의 시간을 따로 마련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처음에는 15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우리 자신에게 진실하고,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인식하도록 합시다. “나는 시간이 없어요”라는 변명은 전혀 당치 않은 것이며, 단지 관심이 없음을 드러내는 것일 뿐입니다. 만일 누군가가 하루를 구성하고 있는 일천 사백 하고도 사십 분이나 되는 시간 중 단 15분을 낼 수 없다고 주장한다면, 그들이 특별히 관심을 갖고있지 않다라고 하는 것은 맞는 말이 아닐까요?

무엇보다도, 우리는 명상을 위해서 이른 아침에 시간을 내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매일의 갖가지 일들과 삶의 일상적인 주고 받음에 빠져들고 나면, 마음은 격렬한 진동을 겪게 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아침에 첫번째 일로 명상을 수행한다면, 그러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아침엔 주변이 상대적으로 조용하고, 마음은 더 빠르게 의식의 고양된 상태에 동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영적인 일들과 영혼의 일들에 우리의 관심을 집중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면, 우리는 그 날을 다른 방식으로 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습관이 된다면, 곧 우리는 우리의 삶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우리의 태도가 변화하고 있음과 영혼이 생각하는 것들을 우리도 생각하기 시작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모든 일이 순리대로 진행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그가 생각하는 대로 그렇게 되기 때문입니다.”

명상을 위한 장소를 찾기

다음으로, 우리는 정말 조용하고 방해 받지 않는 장소를 찾으려 노력해야 합니다. 이 말은 소음이 없다는 의미에서의 조용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은 갖가지 소리로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타인이 접근해 오거나 불러내는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명상을 하려는 구도자들은 종종 그들의 가족과 친구들에게서 부딪히는 반대에 대해 많은 말들을 하곤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것은 그들 자신의 잘못입니다. 사람들은 너무 많은 말을 하곤 합니다. 우리가 매일 아침 우리의 15분으로 무엇을 하든 그것은 누구도 상관할 바 없는 일이며, 그것에 대해 가족들에게 말을 하거나, 그들에게 우리가 명상을 하려 하니 조용히 해야 한다고 명령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만일 가족들 때문에 아침 명상을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하루 중에 약간의 시간을 내도록 합시다. 우리가 무언가를 간절히 바라면, 어려움이 있더라도 해결책은 반드시 있기 마련이며, 그 해결책은 그 어떤 의무나 책임도 소홀히 하지 않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최후의 수단으로서, 매일 아침 15분씩 더 일찍 일어나는 것은 언제나 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From Intellect to Intuition, pp. 216-18)

Previous
Next 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