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지학의 마스터(대사大師)는 누구인가? - D.K.대사 - >



2004.06.05 16:16:44 (*.42.100.161)
7845
신지학의 마스터(대사大師)는 누구인가?
--신지학의 열쇠 14장과 마스터 D.K.의 저서들로부터
요약 및 편역   이 상수



앞부분은 마스터 D.K의 저작들로부터 마스터와 관련된 사항들을 모은 것이며 뒷부분은 신지학의 열쇠의 14장에 대한 요약입니다.



<< 마스터에 관한 D.K대사의 글들 >>

편집자주 : 아래의 글에서 마스터는 일반적인 스승을 의미하는 말이 아닌 보다 전문적인 의미로서 제 5비전이상을 통과한 하이어라키의 상위 구성원을 뜻합니다. 보다 전문적으로는 제 5비전을 통과한 분들을 아데프트(Adept), 제 6비전을 통과한 분들을 초한 (Chohan)이라고 칭합니다.
아데프트 이하로는 4단계의 입문자들(initiates), 그 이하로 여러단계의 제자들(disciples), 그리고 그 아래로 견습제자들(the probationer)이 있고 여기까지가 전문적인 의미에서의 혹성 하이어라키에 속합니다.


마스터와 그들의 활동

  1. 마스터 Djwhal Khul, 또는 종종 불리워지는 것처럼 마스터 D.K. 는 사랑-지혜의 광선인 제 2광선 상에 있는 또다른 아데프트이다. 그는 1875년에 제 5입문식을 받은 가장 최근에 아데프트에 이른 자이며, 따라서 다른 대부분의 마스터들이 이전의 생에서 제 5입문을 받은 것과는 달리, 그가 입문식을 받았던 그 육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그의 몸은 젊은 것은 아니며, 그는 티벳인이다.
    그는 마스터 K.H.에게 매우 헌신적이며....... 마스터들의 사자(使者,messenger)라고 불리어 왔다. 그는 매우 박식하며, 마스터 급의 그 누구보다 광선들과 태양계의 혹성하이어라키들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고 있다.
    그는 치료하는 자들과 함께 활동하며, 세상의 저명한 연구소들에서 진리를 추구하는 자들과 알려지지 않고 보이지 않게 협력한다. 또한 세상을 치료하고 위로하려는 명확한 목표를 가진 모든 사람들과, 또한 적십자(the Red Cross)와 같은 위대한 박애적인 세계적 운동과 함께 한다.
    그는 그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여러 마스터들의 다양한 제자들을 지도하는데에 힘쓴다..... 또한 그는 대체로 에테르의 데바들(the devas of the ethers)의 단체들과 작업한다. 그들은 치유하는 데바들(the healing devas)이며, 인류의 어떤 육체적 질병들을 치료하는 작업을 그와 함께 한다.
    Secret Doctrine 이라는 기념비적인 책의 많은 부분을 구술했던 분이 바로 그였고, 블라바츠키 에게 많은 그림들을 보여주고 그녀의 책에 나오는 많은 자료들을 그녀에게 준 분도 바로 그였다.
    Initiation, Human and Solar

  1. 지혜의 마스터(A Master of the Wisdom)는 5번째 입문식을 넘어선 자를 말한다. 그것은 진정으로, 그의 의식이 그만큼 팽창하여 이제는 5번째 또는 영적인 영역(the fifth or spiritual kingdom)을 포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4개의 하위 영역들: 광물, 식물, 동물, 인간의 영역들을 통해 일해 왔으며, 명상과 봉사를 통해서 그의 의식의 중심을 확장시켜 이제는 영성의 계(the plane of the spirit)를 포함하기에 이르른 것이다.
Letters on Occult Meditation

  1. 육체를 입고 사는 마스터들의 일상적인 육체적 삶은 그 지향점이 내면적인 수준에 있다. 그들 대부분은 대개 대중들과 많이 섞이거나 대도시의 거리를 걷거나 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내가 히말라야에 은거해 활동하듯이 그런 식으로 활동하고 있다. 히말라야의 은거지로부터 나는 인간사의 소음과 혼란 속에서 생활했더라면 할 수 있을 것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도움을 주었다.
    나는 라마승으로서의 일반적인 직분을 행하며 그것이 유용한 삶이라고 믿지만 나의 주된 일은 (인간세상의 모든 곳에 흩어져 있는) 다른 곳에 있다.
    나는 내가 쓴 책들과 내가 시작하고 고무시킨 집단들( Men of Goodwill and the Triangles 들과 같은), 그리고 내가 전달하려한 진리들을 말하고 펼치는 나의 제자들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과 접촉한다.
    하이어라키의 드러남 the externalisation of Hierarchy ]

  1. 현 시점에 있어서 하이어라키의 주된 방법은 영감(inspiration)을 전달하는 것이다. 마스터들은 세상의 대도시들에서 공개적으로 강연하거나 가르치지 않고 있다; 그들은 전적으로 자신의 제자들과 입문자들을 통해서 활동한다.
    하지만 물병자리의 영향력이 점점 확고하게 자리잡게 됨에 따라, 그들이 점점 사람들 사이에 많이 나타나, 그들을 인식하게 하는 일이 가능해 질 것이다. 그러기까지는 마스터들은 우주적 아쉬람(the universal Ashram)의 침묵 속에서 계속해서 일하며, 그곳으로부터 자신들의 일꾼들(workers)을 고취시키고, 이들은 다시 the New Group of World Servers를 고취시킬 것이다.
Rays and Initiations

  1. 모든 위대한 운동들 속에서 당신은 위대한 백색 형제단(the Great White Brotherhood)에 의해 소위 이상주의자(idealist)들의 마음속에 투사된 어떤 사상이나 사상의 집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A Treatise on White Magic

  1. 마스터는 개인성[인격](personality)을 전혀 가지지 않는다. 그가 가진 모든 것은 그의 신성한 본질뿐이다. 그가 활동하는 형태( 비록 그가 육체를 입고서 활동하며 살고 있다 하더라도)는 창조된 이미지이며, 집중된 의지와 창조적 상상의 산물이다.
    그것은 보통 인간의 경우에서와 같이 욕망의 산물이 아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차이점이며, 신중히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Rays and Initiations

  1. 마스터에게 있어서 모든 힘의 방출은 현명한 예측과 분별을 통해 이루어진다. 우리가 대학의 교수들에게 초보자들을 가르치게 하지 않는 것처럼, 인간들이 진화의 어떤 단계에 올라서 그들의 지도를 받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준비가 되기까지는, 마스터들 자신도 인간들과 개별적으로 활동하지 않는다.
Initiation, Human and Solar
  
마스터와 영적인 단체들의 관계

  1. 신지학 협회에서 묘사된 마스터들은 실상과 많이 다르다. 그들의 존재에 대한 증언은 많은 선善을 가져왔지만 어리석은 세부사항에 대한 묘사는 또한 많은 해를 입히기도 했다. 마스터들은 그들의 추종자(또는 감정적인 헌신자들)에게 이것을 이런 식으로 하라고 명령하지 않으며, 이것을 만들거나 저것을 조직하라 명령하지 않는다.
    또한 그들은 어떤 개인이 중요한 인물이며 하이어라키에서 높은 지위에 있다고 지적하지 않는다. 그들은 , 제자들이나, 입문자들, 그리고 마스터들은 그들이 하는 일과 행위 그리고 말에 의해서 알려진다는 것을 충분히 잘 알고 있다.
    그들은 자신이 완수하는 일들에 의해 자신의 지위를 증명해야만 한다.마스터들은 많은 조직들에 있는 그들의 제자들을 통해 작용한다. 그들은 이들 제자들을 통해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복종을 강요하거나, 조직의 지도자의 정책이나 해석에 동의하지 않는 구성원을 배척하지 않는다.
    그들은 다양한 제자들이나 또는 다른 마스터들 아래에서 활동하는 단체들에 대해 분리되어있거나 적대적이지 않다.
Discipleship in the New Age I

  1. 진정한 입문자는 결코 개인적으로나 대중들에게 자신이 입문자라고 주장하지 않는다. 그것은 오컬트의 법칙에 위배되며 특별한 영적인 초점이나 지적인 능력도 없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주장을 해서 결과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히고, 이를 지켜보는 대중들의 눈에 하이어라키의 사상과 아데프트의 본질을 떨어뜨리고 있다.
    엘리스 베일리는 자신의 위치와 직분을 궁금해하는 대중들에게 자신이 제자 ( 하이어라키와 관련된 모든 등급의 봉사자들을 의미하는 진실한 말인 )라는 이상의 그 어떤 주장도 하지 않았다.
    [편집자주: D.K대사 역시 자신을 티벳의 한 제자라고 계속 칭해왔으며 초기의 책에서 마스터 D.K에 대해서 설명할 때는 3인칭 시점을 유지했다. 1943년 7월자 Beacon에서 편집상의 실수로 자신이 마스터 D.K.임이 드러나자 그 이후 태도를 바꾸었으나 그 신분을 통해 어떤 권위도 내세우지 않았다. ]
    지위와 직분, 장소와 신분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가르침이며, 그 가르침이 가지는 진실성과 직관에 대한 호소이다. 자신의 내부로부터 마스터에 대한 인식에 도달하여 정식으로 받아들여진 제자들은 스승을 진정으로 알게되며, 그의 가르침을 받아들인다. 또한 마스터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에 관해 그들에게 말해주며, 외부인에게는 그렇지 않다
Discipleship in the New Age I

  1. 어떤 오컬트의 학파나 신지학계열의 학파는 자신들이 그들[마스터들]의 가르침의 유일한 보고이며, 그들의 작업을 위한 유일한 방출구라고 주장하였고, 그럼으로써 마스터들이 하는 일을 제한하고, 시간과 사건이 실증하지 못할 전제들(premises)을 만들어 내었다.
    마스터들이 그러한 사상가들의 단체를 통해 가장 확실하게 활동하며, 자신들의 힘의 많은 부분을 그러한 조직들의 작업에 쏟아 붓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자신의 제자들과 추종자들을 어느 곳에나 가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가르침들을 통해서 활동한다.
    오컬트 학도들은 모든 곳에서 이러한 사실을 인식하고, 가장 아닐 것 같은 장소와 단체들 속에 있는 제자들을 통해 하이어라키가 활동할 때에 그 진동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Initiation, Human and Solar

  1. 자신의 제자들을 통한 마스터들의 작업과 관련하여 지적되어야 할 사항이 한가지 있다. 롯지(Lodge, the Lodge of Maters)의 에너지에 의해서 육성되는 모든 다양한 철학 학파들은 모든 경우에 있어서, 한명 또는 여러 명의 제자들에 의해서 설립되며, 결과에 대한 책임과 그에 따르는 카르마는 마스터에게가 아니라 제자들에게 있다.
    그 진행의 방법은 대략 다음과 같다.
    마스터는 한 제자에게 당면한 작은 주기(cycle)를 위한 목표를 계시하고, 그에게 이러이러한 발전이 바람직할 것이다라고 제안한다. 요구되는 결과를 일으키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확인하고, 어느 정도 성공이 가능할 계획들을 만들어내는 것은 제자의 일이다.
    다음으로 제자는 자신의 계획을 착수하고, 자신의 협회나 조직을 창설한 후, 필요한 가르침을 펼친다. 적절한 동료를 선택하고, 가장 적합한 자에게 일을 맡기며, 가르침에 적절한 의상을 입히는 것은 그의 책임이다.
    그것이 처음의 높은 이상을 유지하고 순수한 이타주의를 가지고 진행되는 한, 마스터가 하는 모든 일은 그 노력에 대해 관심과 공감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다.
    제자가 동료의 선택에 있어서 분별력의 부족을 나타내거나, 진리를 제시하는 데 있어서 부족함을 보이더라도 마스터는 비난받을 수 없다. 그가 잘해내고, 그 작업이 의도된 대로 진행된다면, 마스터는 계속해서 그 노력에 자신의 축복을 쏟아 부을 것이다.
    그가 실패하거나, 그의 후계자가 원래의 의도에서 벗어난다면, 그래서 어떤 종류든 잘못을 범한다면, 마스터는 그의 사랑에 있어서나 그의 공감에 있어서 그 축복을 걷어들일 것이며, 자신의 에너지를 차단할 것이고, 그리하여 사라지는 것이 좋을 것에 대해 더 이상의 자극을 그만 둘 것이다.
    외부의 형태는 오고 갈 수 있으며, 마스터의 관심과 그의 축복은 다양한 통로를 통해 쏟아 부어진다. 그 작업은 어떤 매체나 다른 매체를 통해 진행되어질 수 있다. 그러나 부적절한 형태는 해체하고, 당면한 요구에 충분할 경우엔 활용하며, 생명의 힘(life force)은 언제나 존속한다.

마스터의 한계

  1. 나는 제4 근본 인종의 동양인이며, 두 번 유럽인으로 화신한 경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서양의 반응을 파악하거나 이해하는데에 종종 실패한다.
Discipleship in the New Age II

  1. 비의적 시각에서 보면, 진화란 빛과 각성에 대한 민감성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이다. 마스터라 하더라도 통속적인 시각에서의 모든 지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그런 것들을 그는필요로 하지 않는다.
    Rays and Initiations
  1. 그가 목적을 달성했을 때, 그는 하위 3계에서 알려진 모든 것을 하나하나 알지는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을 아는 방법, 지식의 원천, 그리고 정보의 집적소들은 그의 손안에 있다.마스터는 언제라도 그 어떤 주제에 대해서 무엇이든 알아내는데에 조금의 어려움도 겪지 않는다.
Initiation, Human and Solar

  1. 마스터들 역시 한계가 있다. 모든 구도자들의 일반적인 생각은 그들은 자유를 획득한 자들이며, 해방되었고, 따라서 그 어떤 제한적인 환경에도 구속되지 않는다라는 것이다.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말한다면 또는 인류와 관련해서 말한다면- 인간적 존재로서 그들을 구속하는 한계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하나의 자유를 얻게 된다는 것은 그 앞에 놓인 또다른 그리고 더 큰 자유로의 문을 여는 것에 불과하며, 우리 혹성의 생명(our planetary Life) 그 자체의 링-패스-낫(ring-pass-not)은 매우 강력한 한계이다.
Rays and Initiations

  1. 그들이 그려낸 마스터는 오류가 없는 존재로 묘사되지만 이것은 불가능하다. 마스터 그 자신도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Discipleship in the New Age I

  1. 마스터들은 비록 그들이 일상적인 개인성의 문제들이나 하위 3계에서의 경험을 초월했다하더라도 여전히 훈련의 과정에 있으며 그들 스스로는 "더 높은 진화의 길"을 밟고 있다.
    티벳의 어떤 제자들은 하이어라키를 "조직화되고 계명된 마음을 가진자들의 집단(society of organised and illumined Minds)"이라 부른다.
    사랑과 이해 그리고 깊은 연민과 포용성에 의해 계명되고, 신성한 목적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신성한 계획에 대한 지식으로 각성된, 그래서 인류를 돕기 위해 그들 자신의 당면한 발전을 희생하고 있는 분들. 그들이 마스터다.
    Discipleship in the New Age I


마스터와의 만남과 제자도

  1. 누가 우리의 스승이 되는가는 우리의 수준에 달려있다. 진동의 유사함에 그 비밀이 있다. 우리는 충분히 강하게 요구하면 스승이 나타날 것이다라고 자주 듣는다. 우리가 올바른 진동을 형성하고 우리를 올바른 음조에 맞추어 조율한다면 그 어떤 것도 우리가 마스터를 찾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Initiation, Human and Solar

  1. 모든 구도자들이 배울 필요가 있고, 또한 일찍 알 필요가 있는 교훈이 있다. 그것은 , 스승의 개인성(personality)에 집중하는 것, 그와 개인적으로 만나려 하는 것, 그리고 "정식 제자( accepted chelaship)"라 불리는 상태를 끊임없이 그리는 것은 오직 그러한 만남을 지연시키고 인가 받는 것을 늦출 뿐이라는 것이다.
A Treatise on White Magic

  1. 올바른 때가 되면 마스터가 나타날 것이다라는 말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올바른 때는 스스로 만들어낸 어떤 조건들을 전제하는 것이다.
    정화(purification)의 과정이 평생의 습관이 되고, 구도자가 마음대로 그의 의식을 머리 속에 집중할 수 있을 때, 머리 속에서 빛이 뿜어져 나올 때, 그리고 각종 센터들이 활성화되었을 때, 그 때에 마스터는 그 사람을 거두어들일 것이다.
    그때까지는 그는 마스터의 영상을 보거나 마스터의 상념-형상을 보거나, 또는 반영된 실체(reflected reality)와의 만남을 통해 진정 훌륭한 것을 얻거나 영감을 받는다 하더라도 그것은 마스터가 아니며, 인가받은 제자의 단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영혼의 빛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영혼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그대 자신의 영혼의 빛을 찾으라, 그리고 그 영혼이 그대의 지도자임을 알라. 영혼의 접촉이 이루어지면, 그대 자신의 영혼이 - 이렇게 표현해도 좋다면 - 그대를 그대의 마스터에게 소개할 것이다.
    조심스럽게 다시 덧붙여 말한다면, 마스터는 그대와의 만남을 열망하며 기다리지 않는다. 영혼의 세계에서는, 그대의 영혼은 그의 영혼과 연결되어있으며, 본질적으로 하나임을 알고 있다.
    하지만 인간 세상에서 그리고 위대한 작업(great work)의 진행에 있어서, 마스터가 어떤 지원자를 자신의 제자들의 단체에 받아들일 때, 그 지원자는 오랜 시간동안 부담이 되며 종종 방해가 되기도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만 한다.
    학도들은 너무나 자주 자신들을 과대평가한다. 주관적으로 그들은 실제로 자기 자신을 좋아하고 있는 것이며, 왜 위대한 존재들이 그들에게 아무런 표시도 하지 않는가 또는 그들이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음을 나타내지 않는가를 종종 궁금해 한다.
    그들[위대한 존재들]은 그러하지 않을 것이며 또한 그럴 필요도 없다. 지원자가 세상의 보다 낮은 스승들과 책들과 여러 문서들로부터 얻은 지식들에 충분히 익숙해질 때까지는. 학도들은 당면한 의무들에 충실해야하며, 세상에서의 봉사를 위한 자신들만의 기법(mechanism)을 준비해야하며, 시간을 낭비하며 마스터를 찾는 일을 그만두어야한다.
    그들은 현재 자신들이 부족한 점들을 완성해야하며, 봉사와 투쟁의 삶속에서, 이제 그들은 마스터가 그들에게 다가가는데 있어 아무런 장애도 느끼지 않는 완전한 자기-부정(self-forgetfulness)의 상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A Treatise on White Magic


 신지학의 열쇠14장 "신지학의 마하트마(위대한 영혼들)"

 

마스터(Master)
그들은 우리와 같이 태어나고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죽을 운명을 가진 살아있는 사람들이며 특별히 오래 사는 것도 아니다.
    [역자주 : 여기서의 마스터는 신지학운동과 관련된 마스터들로 당시 육체로 화신하고 있던 분들을 의미합니다만 대부분의 마스터들은 멘탈계이상에서 활동한다고 합니다.]

마하트마
위대한 영혼을 뜻하는 인도어. 도덕적 고상함과 지적 성취에 있어서의 위대함

마스터라 부르는 이유
그들이 우리의 교사이기 때문이며 그들로부터 모든 신지학적 진리들(비록 우리가 잘못 이해하거나 부적절하게 표현했다하더라도)이 얻어졌기 때문이다. 그들은 대단히 박식한 학자들이며, 그 이상으로 위대한 생명의 신성함을 지니고 있다.
우리는 그들을 입문자(Initiate)라고도 부른다. 그들은 일상생활의 투쟁과 혼란에서는 떨어져 있지만 대중들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그들이 대중들로부터 멀리 있는 이유
그것은 이기심에서가 아니다. 세상은 아직 그들을 인식하거나 그들의 가르침에서 이득을 얻을 준비가 되지 않았다.

대사들의 초자연적인 힘
대사들이 쓰는 힘은 인간 속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을 발전시킨 것에 불과하다.

신지학의 저자와 대사의 관계
어떤 책은 말씀 하나 하나를 받아 적은 것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아이디어만을 불어 넣어줄 뿐이며 형태적인 것은 저자에게 맡겨진다. 이런 식의 저작들이 쓰여지는 방식은 기적이 아니며 자연과 자연의 법칙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마음의 상태가 일치할 때 상념의 전이라는 "기적"이 거리에 상관없이 일어날 수 있다.대사들에게도 타인의 불사의 자아를 지배할 권리는 없다. 따라서 그들은 대상의 육체적이고 사이킥한 측면에만 작용할 수 있으며, 그의 자유의지를 전혀 혼란시키지 않는다.
상념의 전이를 위해서는 마스터와 사이킥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스승에 대한 완전한 신념과 헌신의 도움을 받아야만 하며 그렇지 않을 때에는 대사들이라 할지라도 인간의 혼란스러운 상념의 구름을 뚫고 들어가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흑마술을 행하는 검은 형제단의 아데프트들은 이러한 영적인 법칙을 따르지 않으며 타인의 마음을 조종하고 대상을 자신의 악한 힘에 완전히 종속시킨다.

이러한 마스터들은 정말로 실재하는가?
그것은 중요치 않다. 분명한 것은 제자들과 그들이 펼치고 있는 사상 그 자체이다. 대사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블라바츠키와 그녀의 저작들은 부정할 수는 없으며, 그렇다면 블라바츠키여사는 시크릿 독트린(Secret Doctrine)을 지도한 여러 명의 대사들을 합한 것만큼 위대한 인물이 된다.
누가 생각해 낸 것이든 "마스터들"로부터 얻어진 철학은 한번 이해된다면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유익한 철학의 하나란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그렇게 현명하고 훌륭한 사람이 협회를 지도한다면 왜 많은 실수가 생겨났는가?
대사들은 협회를 지도하지 않으며 그 창립자조차도 지도하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지켜보며 보호할 뿐이다.

대사들의 영감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책들에 대해
입증의 책임은 저자에게 있다. 모든 신지학의 저서는 저자가 주장하는 권위자에 의한 것이 아니라 내용의 가치에 의해 평가받고 받아들여져야 한다.

Previous
Next 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