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컬티스트와 신비가, 그리고 D.K.대사님의 가르침의 의미 >

티벳 밀교의 지혜와 방편이 생각 나는 글입니다.

오컬티스트와 신비가, 그리고 D.K.대사님의 가르침의 의미

이상수
2001.08.13 00:33:09 (*.218.224.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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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컬티스트와 신비가의 구분을 통해 D.K.대사님의 가르침의 특징과 의의에 대해 생각해 본 글입니다.

(1) 신비가(the Mystic)

D.K.대사님이 말씀하시는 정의에 따르면 오컬티스트는 신비가의 다음 단계를 의미합니다.(어디까지나 엘리스 베일리의 책들에서 규정하는 의미에 따라서 설명하는 것입니다.) 신지학적 체계에서는 인간 의식의 일반적인 발달 과정을 육체-> 아스트럴체(감성) -> 멘탈체(지성, 직관)로 나눕니다. 신비가의 길은 신에 대한 헌신과 사랑으로 영혼에 접근해 가는 방법이며, 아스트럴체의 정화와 깊이 관련 있고, 가슴(Heart)를 통한 길, 혹은 사랑의 길이라고 일컬어집니다. 신비가의 길은 아스트럴차원에서 멘탈차원을 건너뛰어 영혼의 차원으로 접근하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종종 이야기되는 '분별하는 마음을 정지시키고 버리라'는 접근법으로서 논리적이고 지성적인 의식의 기능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비가의 관심은 외부를 잊고 내면과 영혼에 집중됩니다. 이 길은 멘탈체의 발달이 미약하고, 따라서 멘탈체를 통한 영혼에의 접근이 어려운 과거의 그리고 현대의 대다수의 구도자들을 위한 길입니다.

멘탈체가 덜 발달된 상태에서도 신비가는 신을 '느끼며' 신과의 일체를 경험합니다. 하지만 그의 앎은 느낌의 수준이며 명확한 인식이 존재하지 않고 구체적인 실천 역시 개인적인 차원에 머무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종종 그는 물질계에서 무능한 존재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는 성자라고 일컬어지며 종종 직관적인 인식을 갖기도 하지만, 지적인 치밀함과 체계성이 부족하고 전체적인 통찰력이 결여되어 있으며 구체적이고 물질적인 지식이 부재하므로, 신의 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영혼의 앎이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는 통로인 멘탈체가 미발달의 상태로 남겨져 있기 때문이며, 멘탈체의 발달을 통해서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우주적 법칙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결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 오컬티스트(the Occultist)

오컬티스트의 길은 멘탈체의 성숙과 함께 시작됩니다. 진정한 오컬티스트는 이미 이러한 신비가적인 단계를 이전의 삶들에서 반드시 거쳐서 아스트럴체가 이미 발달되고 정화되어 있는 상태이고, 지금은 멘탈적인 발달을 통해 신을 '알'고 있고 그러한 앎을 물질계에 실천하는 단계에 있는 구도자를 의미합니다.

초기 단계에서 그의 노력은 멘탈체[지성,하위 마나스]의 발달과 성장에 집중되며 내면적인 체험보다는 외부 물질계의 형상적인 면과 그 이면의 본질과의 관계에 집중됩니다. 그의 관심은 외부로 향하고 논리적인 분석과 분별에 몰두하지만, 형상을 넘어서 본질에 접근함에 따라 통합과 직관을 사용하게 됩니다. 오컬트적인 명상과 수련에 따라 후기에는 멘탈체와 영혼과의 연결을 이루게 되고 이제 그는 육체에서 아스트럴체, 멘탈체, 그리고 영혼으로 이어지는 완전한 인식의 길을 완성하게 됩니다. 그는 일상의식의 차원에서도 단지 신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신을 그리고 신의 활동을 직관적으로 그리고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알게 됩니다. 그에게는 모든 의식의 연결 고리가 연결되었으며 영혼의 인식이 그대로 육체의식에까지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컬티스트의 길은 '머리'를 통한 접근법이며, '지적인 의지'의 길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오컬티스트는 신의 계획을 '알게' 되고 따라서 그것을 물질계에서 실천합니다. 그는 인류가 나아갈 방향이 어디인지를 알며, 다음 단계를 위해 취해야할 행동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그것을 실현하고 창조하는 사람입니다. 또한 그는 그러한 창조와 실천을 위한 본질적인 힘들과 에너지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알고 있으며 그것들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는 영혼과 물질, 그리고 본질적 법칙에 대한 앎과 인식을 통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신이 의도하는 일들을 창조하고 실천하는 사람인 것입니다. 그는 신의 손과 발이 되었으며 그의 영향력은 그의 주변에 분명하게 드러납니다.(비록 그의 개인적인 존재가 드러나지는 않더라도)

(3) D.K.대사님의 가르침의 초점과 의미

오컬트적 수련과 명상의 목표는 하위 3개의 체들(육체,아스트럴체,멘탈체)를 정렬시키고 영혼과 하나가 되게 하는 것이지만 그 과정은 주로 멘탈체의 발달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접근이 가능한 것은 지금의 인류가 이제 진화의 여정에서 멘탈체를 꽃피우고 영혼과 진정한 일치를 이룰 수 있는 시점에 도달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세상에 널리 알려진 대부분의 체계들은 아스트럴체의 정화와 발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러한 체계들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은 영혼과 신을 체험해 왔고 어떤 수준의 깨달음을 이루어 왔습니다. 그러나 아스트럴체 보다 상위의 계에 속하는 멘탈체를 무시하고 이루어지는 깨달음은 결코 완전한 것이 될 수 없습니다. 지성은 감성과 동일하게 신성한 것이며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의 연결고리가 없이는 결코 영혼의 인식과 의지는 온전히 육체의식에까지 다다를 수 없으며, 그것은 항상 모호한 느낌의 수준에 머물게 될 것입니다.

신지학이 말하는 인간의 구성 체계가 옳다면 아스트럴체의 상위에 존재하는 멘탈체(하위 마나스)는 영혼(상위마나스)에 이르기위해서 반드시 거쳐가야하는 분명한 진화의 한 단계입니다. 이러한 점들 때문에 신지학적 체계 특히 D.K.대사님의 가르침에서는 멘탈체의 발달과 그를 통한 영혼과의 일치가 두드러지게 강조되고 있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생각은 아케인 스쿨이 원하는 학도들의 조건에서도 분명히 드러납니다. 아케인 스쿨은 인류를 위한 봉사자로서의 제자를 길러 내기 위해 존재하며, 그렇기 위해서 학도들은 단지 헌신적이고 이상적인 신비가이기 보다는 잘 훈련된 마음과 지성을 갖추어서 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통찰하고 다루어내며, 변화시켜 나아갈 수 있는 실천적인 사람이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스터는 제자들을 통해 세상에서 활동하며, 따라서 그들은 지성적이고 유능한 사람을 찾고 있다고 합니다. (언제나 그렇지만 사랑과 헌신은 당연하고 기본적인 전제입니다.)

신비가들은 종종 오컬티스트들이 지나치게 '지식'의 길을 강조하고 있으며, 늘상 '마음은 진실을 가릴 뿐이며 지성은 자신에게 아무것도 주지 못한다고 판에 박힌 듯이 말하곤 합니다. 이것은 바른 인식이 아닐 것입니다. 종교와 과학이 의식의 서로 다른 측면이며 둘 다 중요하고 필요하듯이 사랑과 지성은 영혼의 서로 다른 측면이며 똑같이 신성하고 필요한 것입니다. 다만 이제까지는 지성이 구도의 초점으로서 강조되지 못했으며, 그것은 인류의 진화 상의 한계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인류의 지성이 꽃피고 있는 현대에 있어서 지성을 통한 구도가 강조되는 것은 진화적인 필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K.대사님은 모든 신비가들은 반드시 그리고 필연적으로 자신의 현상태를 '극복'하고 오컬티스트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라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이전의 내면적인 체험들을 잊고, 지적인 측면에 경도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오컬티스트의 길의 초기에 들어서 있는 구도자들도 자신의 이전 [신비가적] 경험들을 회복하고 그것을 현재에 통합해야만 완전함에 이를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물론 신비가적 수련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오컬티스트의 길을 들어서는 사람은 결국에는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그에게는 사랑이 결여되어 있으며 결국에는 이기적이고 무서운 힘만을 가진 존재로 전락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가르침과 접근법이 신지학이나 앨리스 베일리를 통해 처음 알려진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이미 인류의 영적인 엘리트들이 거쳐왔던 자연스러운 과정일 것입니다. D.K.대사님의 가르침과 활동이 인류 역사에서 가지는 의미는 그러한 인류의식의 전반적인 멘탈적 진화에 부응한 새로운 구도의 체계를 대중적으로 선포하고 준비된 영혼들이 그 길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게 했다는 데에 있지 않을 까 생각됩니다. 신지학은 분명 밀교체계가 아닙니다. 신지학이든 엘리스 베일리의 아케인 스쿨이든 그것은 이미 대중들의 접근을 허용하고 있는 현교적인 체계입니다. 그것은 극히 소수의 영적인 엘리트들을 위한 것이 아닌 인류의 비교적 발달된 영혼들을 위한 입문 체계인 것입니다. 또한 신지학이나 앨리스 베일리의 아케인 스쿨의 가르침이 이러한 길을 걷는 데에 있어서 유일한 체계인 것도 아닙니다. 엘리스 베일리는 아케인 스쿨이 이전의 (아스트럴적인 수련과 명상에 집중했던) 신비학파들과는 구분되는 새로운 신비학교들 중에 하나이고, 인류 의식의 성장에 부응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결과이지만, 인류의 의식이 더욱 성숙해 감에 따라 (언제나 존재했지만 숨겨져 왔던) 진정한 의미에서의 비전과정을 인도하는 비전학교가 대중적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새로운 신비학교는 아케인 스쿨 이외에도 각 나라와 문화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고 드러나게 될 것이며, 또한 이전의 가르침들을 고수하는 학파들도 모든 인류가 신비가적 단계를 끝낼 때까지는 그 역할을 다하며 계속 존재할 것입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신비가와 오컬티스트의 구분을 통해 보편적인 인류 의식의 진화에 있어서 현대 신지학이 왜 제시되었으며, 그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신지학과 앨리스 베일리의 저서들,그리고 D.K.대사님의 가르침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비슷한 내용의 글이라 함께 올립니다.

- Letters on Occult Meditation - Letter VI - The Use of Form in Meditation 2. Form as used by the Occultist and the Mystic

우리는 오늘 오컬티스트와 미스틱이 사용하는 형상(form)을 다룰 것이기에 그대들은 이 편지의 주제에 관심이 갈 것이다.

우리는 우선 그 두가지 유형에 대해서 조심스럽게 구분을 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우선 몇가지 사실을 말하는 것으로 시작해 보자. 미스틱은 반드시 오컬티스트가 아닌 반면, 오컬티스트는 늘 미스틱을 포함한다. 미스티시즘(mysticism)은 오컬티즘(occultism)의 길에 있어서 하나의 단계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의 태양계- 활동하는 사랑(love in activity)의 시스템-에 있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길은 미스틱의 길, 또는 사랑과 헌신의 길이다. 다음 번 태양계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길은 우리가 오컬트의 길이라고 알고 있는 길이 될 것이다. 그때는 미스틱의 길은 이미 지나간 길이 될 것이다. 이 두가지 유형간의 차이는 무엇인가?

1. 미스틱은 진화하는 생명을 다룬다; 오컬티스트는 형상(the form)을 다룬다.

2. 미스틱은 내재한 신(God within)을 다룬다; 오컬티스트는 외현된 신(God in outer manifestation)을 다룬다.

3. 미스틱은 중심으로부터 주변부로 일한다; 오컬티스트는 그 과정을 반대로 한다.

4. 미스틱은 내재한 신, 또는 그가 인정하는 스승에 대한 강한 헌신과 열망에 의해 올라선다; 오컬티스트는 작용하는 법칙에 대한 인식을 통해서, 그리고 물질을 묶고 그것을 내재하는 생명의 요구에 순응시키는 법칙을 사용함으로써 성취한다. 이런 방식으로 오컬티스트는 법칙을 가지고 일하는 지성적 존재들에 도달하게 되며, 그 스스로 근본적인 지성을 획득한다.

5. 미스틱은 사랑, 조화와 헌신의 광선들을 통해, 다시말하면, 제 2, 제 4, 그리고 제 6광선들의 길에 의해 일한다. 오컬티스트는 권능과 활동 그리고 의식(Ceremonial)의 법칙의 광선들, 다시말해, 제1, 제3 그리고 제7광선을 통해 일한다. 그들 둘은 마음의 발달을 통해,  바꿔말하면, 제 5광선인 구체적 지식의 광선을 통해 만나고 섞인다. 이 제 5광선에 있는 미스틱은 오컬티스트로 녹아들어가며, 그렇게 되면 모든 광선들을 사용해 작업한다.

6. 스스로의 내면에서 신의 왕국을 찾고, 자신의 존재의 법칙들을 탐구함으로써 미스틱은 그 자신이 한 부분을 이루는 우주를 지배하는 법칙들에 능숙해진다. 오컬티스트는 자연 혹은 시스템속에서 신의 왕국을 인식하며, 그 자신을 그 거대한 전체의 작은 부분으로서 받아들이고, 따라서 동일한 법칙에 지배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7. 미스틱은 일반적으로 세계의 스승(Wrold Teacher), 다른말로 그리스도의 분과의 영향아래에서 일한다. 오컬티스트는 그보다는 좀 더 마누(Manu), 다른 말로 지배자(Ruler)의 분과 아래에서 일한다. 그러나 그들 두 유형 모두에 있어서 그들이 문명의 주님(Lord of Civilization)의 분과 아래에서 네개의 마이너 광선들을 통과한 후, 그들의 발달이 완성에 다가가게 되면, 미스틱은 오컬티스트가 되고, 오컬티스트는 미스틱의 속성들을 내재하게 된다. 입문식을 통과한 후 미스틱은 오컬티스트에 녹아들게 되고, 오컬트 법칙의 학생이 된다. 그는 물질과 그 물질을 다루는 법을 익히고 일해야 한다. 그는 모든 저급한 형상들을 다루고 통제해야하고, 건설자 데바들(building devas)이 일하는 법칙을 배워야 한다. 입문식 이전의 미스틱의 길은 예비자의 길(Probationary Path)라고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 오컬티스트는 그가 오컬트 법칙의 길을 안전하게 헤쳐나가기 전에 그 자신의 존재의 내면에서 신을 발견해야만 한다.(자신의 내면에서 미스틱의 특성을 되살려 내야한다.)

8. 미스틱은 감정계에서 직관계으로, 그 다음엔 모나드 또는 스피릿(Spirit)으로의 발달을 추구한다. 오컬티스트는 물질계에서 멘탈계로, 그리고 다음엔 아트마 혹은 스피릿으로 발달해 간다. 미스틱은 사랑의 선을 따라 발달해 가고, 오컬티스트는 의지의 선을 따라간다. 미스틱이 지성적 의지의 사용을 통해 전체를 조율하지 않는다면, 그는 자신의 존재의 목적 - 활동속에 드러나는 사랑-을 성취하지 못한다. 따라서 그는 오컬티스트가 되어야 한다.

9. 오컬티스트는 그가 시도하는 모든 것을 위한 충분한 동기를 제공해줄 고무적인 사랑에 의해 그 의지와 지식의 목적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미스틱의 경우처럼 실패하고, 지성을 통해 활동하는 이기적인 권력의 노예가 될 뿐이다.

나는 이 글에서 이 두 집단들간의 차이를 분명히 하려고 노력했다. 이 주제는 명상에 대해 공부할 때 무척 중요하다. 이 두 유형들에 의해 사용되는 형상은 전적으로 다르며, 투시력을 가지고 그 차이를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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