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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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07.21 22:46:43 (*.74.173.1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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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어라키의 드러남The Externalization of the Hierarchy, 17~20
서론, 변화의 시기 - II. 비전학교와 수련체계 중에서
모든 비전 학교들에서는 반드시 그리고 당연히 명상을 많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말한다면 명상이란 머리의 [에너지]센터를 일깨우고, 그것을 다스리며, 사용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되었을 때, 영혼과 인성(the personality)은 조화를 이루고 통합되며, 하나됨이 이루어집니다.그리고 구도자에게는 엄청난 양의 영적인 에너지의 유입이 있게 되어, 그의 존재 전체에 기운을 북돋아 활발히 움직이게 만들며, 그에게 잠재된 선을 그리고 또한 악을 표면으로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여기에는 많은 위험이 놓여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참된 학파들에서는 순수성과 진실함의 필요성을 많이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육체적 순수함에 대해서는 지나칠 정도로 강조해 왔지만,모든 광신주의와 편협함을 피하는 것에 대해서는 충분한 주의가 주어지지 않아왔습니다. 이들 두가지 품성은 잘못된 식사방법 같은 것들보다 훨씬 더 학도들을 방해하는 것들이며, 다른 어떤 요소들 보다도 분리의 불꽃을 크게 타오르게 만드는 것들입니다.
명상은 언제나 그리고 매일 매일 하나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삶은필연적으로 두뇌세포에 과도한 긴장을 주게 되는데, 이는 활동하고 있지 않은 세포들을 활동하게 하고 두뇌의식을 영혼의 빛에 깨어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정연한 명상의 과정은, 수년간의 기간에 걸쳐서 진행되고 명상적인 삶과 하나에 집중된 봉사로 보완된다면, 전체적인 [몸과 영혼의]체계를 성공적으로 일깨울 것이고, 하위 인간[역주:personality]을 영적인 인간[역주:soul]의 영향력과 통제하에 놓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에텔체에 있는 힘의 센터들을 일깨우고 척추뼈의 아래쪽 끝에서 잠자고 있는 신비한 에너지의 흐름을 자극하여 활동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경험자의] 지도를 받으며, 적절한 주의와 보호를 받으며 진행되어진다면, 그리고 그 과정이 오랜 시간에 걸쳐서 진행된다면 거기에는 위험의 요소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학도가 준비되지 않고, 그의 여러 체들이 잘 조화되고 충분히 발달되기전에 그러한 조율과 일깨움을 강제하거나 이러 저러한 수련들에 의해서 일으킨다면, 그 때 그 구도자는 재앙을 향해 달리고 있는 것입니다. 호흡 수련이나 프라나야마 수련은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하에서, 그리고 수년 간의 영적인 실천과 헌신, 그리고 봉사의 삶을 보낸 후가 아니라면 절대로 채택해서는 안됩니다; 에너지체(force body,역주:에텔체)의 센터들[차크라]의 힘을 깨우려는 목적으로 그 센터들에 집중하는 것은 결단코 피해야만 할 일입니다;그러한 행위는 과도한 자극을 일으켜, 학도 스스로는 닫기 힘든 아스트럴 계로의 문을 열게될 것입니다. 내가 모든 오컬트 학파들에 있는 학도들에게 진정 꼭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 변화의 시대를 위한 요가는 하나에 집중된 의도를 지니고, 방향성 있는 목적을 가지며, 신의 현존을 끊임 없이 실천하는, 그리고 수년간의 노력을 통해 착실히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규칙적이고 정연한 명상을 추구하는 바로 그런 요가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집착없이 초연하게 이루어지고 사랑이 담긴 봉사하는 삶과 병행된다면, 센터들의 각성과 잠들어있는 쿤달리니의 불꽃을 불러 일으키는 과정은 안전하게 그리고 온전한 정신하에서 진행
될 것이며, 몸의 전체적인 체계는 "생생함aliveness"이라는 필수적인 단계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한 번에 몇시간에 걸치는 격렬하고 집중적인 명상 과정들을 따르거나, 특정한 센터를 각성시키는 것, 뱀의 불꽃[쿤달리니에너지]을 움직이는 것, 그리고 몸에 잠재된 불의 에너지를 불러 일으키는 등의 목적을 가진 행위들을 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내가 아무리 강하게 경고한다고 해도 그것은 지나친
것이 아닙니다. 오늘날의 삶이 주는 일상적인 압박감이 너무나 크고 보통의 구도자들은 너무나 민감하고 섬세한 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나친 명상이나, 광적인 식이요법, 몇시간씩 잠을 줄이는 것 또는 심령적인 경험에 대한 과도한 관심과 강조는 정신적 균형을 깨뜨리고 종종 회복할 수 없을 만큼 큰 해를 끼치게 됩니다.
오컬트 학파들에 속한 학도들이여, 꾸준하고 조용한 그리고 감정적이지 않은 일에 매진하도록 합시다. 몇시간에 걸친 긴 연구와 명상은 자제해야 합니다. 그대들의 몸은 아직 그에 따르는 긴장을 받아들일 수 없으니, 자신들을 해칠 뿐입니다. 일상의 의무와 봉사가 부여하는 압박 속에서도 자신이 본질적으로 누구인지 그리고 그대들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잊지 않으며, 평범하고 바쁜 삶을 이끌어 갑시다. 그리고 매일 아침 정기적으로 명상을 하도록 합시다. 처음에는 15분으로 시작하고 절대 40분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봉사하는 삶 속에서 자신을 잊고, 개인적인 심령 능력의 발달에 관심을 쏟지 않도록 합시다. 적절한 수준의 학습과 연구로 마음을 단련하고 지성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도록 합시다. 그래야 그대들의 마음은 그대들의 감정과 균형을 이루고, 그대들의 각성이 커지고 의식이 확장함에 따라 마주치게될 것들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학도들은 자신이 걷는 길(the Path)에 대해 또는 마스터에 대해 헌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위대한 존재들은 자신들의 개인성에 대해 헌신하는 사람 보다는 지성적인 협력자와 일꾼들을 찾고 있으며, 자기 자신의 영혼의 빛을 받으며 홀로 걷고 있는 학도들을 헌신적인 열광자보다 더 믿음직한 도구로 여기고 있습니다. 자신의 영혼의 빛은 진지한 구도자에게 모든 단체들의 근본에 깔려있는 동일성을 밝혀줄 것이며, 너무나 많은 일들을 오염시키고 방해하고 있는 편협함이라는 독소를 그가 떨궈낼 수 있게 할 것입니다; 그 빛은 그로 하여금 좁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 갓 입문한 초심자들의 특징인 편협함과 광신주의, 그리고 분리의식을 너그럽게 보아 넘기고 그들을 사랑할 수 있도록 그를 도와서, 결국에는 그들 역시 보다 진실하게 보고 사고의 지평을 넓힐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 빛은 봉사의 진정한 비의적 가치를 인식하게 하고 그 무엇보다도 모든 신의 아들들의 두드러지는 특징인 무해함(harmlessness)이라는 품성을 실천하도록 가르칠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말을 하지 않으며, 오해를 낳거나 편견을 품게 만들 수 있는 생각을 품지않으며, 또한 그의 형제들에게 조금이라도 상처를 입힐 행동을 하지 않는 무해함, 이것이야말로 비전 학도로 하여금 험난한 성장의 길을 안전하게 밟을 수 있게 하는 주된 미덕이라 할 것입이다. 삶의 중심이 동료들에 대한 봉사에 놓이게 될 때, 생명 에너지의 흐름이 세상을 향해 밖으로 흐를 때, 거기에는 위험의 요소가 없으며 구도자는 안전하게 명상하고 원을 세우고 일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제 그의 동기는 순수합니다. 그는 자신의 개인성을 흩어버리고 관심의 초점을 자신에게서 공동체로 옮기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여 영혼의 생명력은 그를 통해 쏟아 부어질 수 있고, 모든 존재들에 대한 사랑으로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는 자신을 전체 속의 한 부분으로서 인식하게 되고, 그 전체의 생명력은 그를 통해 의식적으로 흐를 수 있게 되며, 모든 현현된 생명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하나됨과 형제애를 깨달을 수 있도록 그를 이끌어 주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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