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가씨 후기
네명의 주요 출연진 이모부, 백작, 아가씨, 하녀
영화 전반에 담배 연기 혹은 안개가 나옴
(이는 욕망에 눈이 가려 사물을 정확하게 볼수 없는 인간을 나타냄)
백작은 아편이든 담배를 자주 피움
탈출할때도 안개 자욱한 강을 건너서 탈출함. (이는 진정한 사랑을 찾아 떠나가는 길에는 여러가지 욕망이 우리의 눈을 흐리게 한다는 의미 같음)
영화 마지막에 아가씨와 하녀가 진정한 사랑을 성취 했을때 흐리게만 가려져 있던 달이 영화의 엔딩에 밝은 달로 나타남
(이는 욕망에 눈이 가려 사물을 정확하게 볼수 없는 인간을 나타냄)
백작은 아편이든 담배를 자주 피움
탈출할때도 안개 자욱한 강을 건너서 탈출함. (이는 진정한 사랑을 찾아 떠나가는 길에는 여러가지 욕망이 우리의 눈을 흐리게 한다는 의미 같음)
영화 마지막에 아가씨와 하녀가 진정한 사랑을 성취 했을때 흐리게만 가려져 있던 달이 영화의 엔딩에 밝은 달로 나타남
이는 달(여성), 즉 사회의 신성한 여성성의 억압이 남성의 욕망(안개) 으로부터 해방되는 장면의 은유적 표현
여자들은 남자들의 삐뚫어진 욕망(성=쾌감=아편=연기=안개) 앞에 희생 되어 졋다가 진정한 사랑을 찾게 되면서 해방됨.
네명의 캐릭터
이모부는 성욕의 노예가 되어 각종 변태적인 성취향을 추구하는 사람 그과정에서 무자비한 억압을 여성에게 가하는 캐릭터
부유층 남자들이 함께 모여 상품화된 여성의 성, 즉 아가씨의 야설 낭독에 빠져드는 장면이 남성이 여성의 성을 착취를 나타내는 장면
마지막에 지하실에서 백작이 피운 마약 담배연기의 푸른색에 매료되는 모습이 욕망을 추구하며 생을 마감하는 캐릭터를 묘사
하녀가 처음 지하실에 갔을때 뱀이다라는 말과 함께 이모부의 얼굴이 클로즈업됨, 이는 이모부 =뱀(렙털리언)의 은유, 혹은 뱀의 영이 임한사람, 붓을 혀에 넣는 장면 또한 뱀의 은유적 묘사 같음, 영화 말미 백작을 고문 하면서도 전혀 감정의 동요가 없는 것이 냉혈 동물의 특성을 보여줌.
마지막 지하실 백작 고문 장면에서도 이모부는 욕망의 대상인 아가씨를 찾을려고 하는 모습보다는, 백작과 아가씨의 정사장면을 백작에게 설명하기를 강요하는 모습을 통해 이모부는 아가씨를 욕망추구의 수단으로만 생각하고 있다는 장면을 연출, 같은 장면에서 백작도 마찬가지로 보인의 욕망 충족만을 생각함.
백작은 부, 성공, 명예 라는 욕망에 집착하는 사람, 아가씨와 식사를 하며 가격을 보지 않고 와인을 주문할수 있는 그것이 의미 있다 말하는 대목에서 뚜렷한 성향을 나타냄, 하지만 역시 아가씨도 사랑하기 보다는 성욕과 물욕의 충족 수단으로 밖에 여기지 않음, 아가씨는 끝끝내 물질과 성욕의 수단으로 이용되길 거부함. 마지막 지하실에서 이모부가 그를 고문할때 살아날려는 생각을 하기보다는 오히려 욕망을 추구하는 수단인 자신의 성기를 지켯다는 것에 더 만족해 하고 순간 본인을 죽게 만드는 욕망의 안개(아편) 를 더욱 들이키는 장면이 욕망을 추구하면서 무의미하게 죽어가는 인간을 묘사.
아가씨, 사회와 권력으로부터 성노리게로 전락당한 힘이 없는 여성을 대표함, 영화 전반을 통틀어 남성들의 삐뚫어진 욕망에 대한 혐오와 진정한 사랑이 아닌 성관계에 대한 부정으로, 기존 남성의 불합리한 요구를 거절하고 진정한 사랑을 찾아가는 캐릭터. 잘못된 사랑을 보아온 탓에 진정한 사랑에 대한 열망이 가득함, 하녀가 본인을 사랑하지 않고 백작에게 넘길려고 하는 모습을 보고 믿엇던 사랑을 배신당한 느낌에 자살을 감행하는 모습이 여성들이 얼마나 진정한 사랑에 대한 갈구가 강한지 보여주는 대목.
하녀는 가장 평범하고 낮으며 각종 욕망으로부터 아직은 적게 오염된 순수한 캐릭터, 이쁜 귀걸이 옷, 구두와 같은 물질의 힘에 사랑하는 사람을 팔아 넘길려는 갈등이 묘사됨, 하지만 아가씨가 목을 매는 모습에 진정한 사랑을 확인하게 되고 물욕에 대한 참회의 눈물을 흘리고 결국 아가씨와의 순수한 사랑을 통해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게 되는 캐릭터.
그밖의 몇가지 은유적 표현들
지하실의 입구를 지키는 뱀
지하에 사는 뱀 혹은 그것의 영을 가진 사람들, 이 지구를 지배하고 영향력을 미치는 세력들
그들은 인간들에게 아편연기와도 같은 욕망으로 눈을 흐리게 하고 진정한 사랑을 찾는 과정을 방해해서 이모부 와 백작 처럼 진정한 행복인 사랑을 등진채 허망한 행복인 욕막망만을 쫓다 죽게 하는 간사한 존재,
진정한 사랑에 눈뜬 하녀에 의해서 뱀 동상과 각종 욕망이 담긴 책이 파괴됨, 이를 지켜보는 아가씨는 기존의 억압과 학대로부터 해방되는 카타르시스를 느낌.
뱀은 무지의 경계선 이라는 대사
냉혈의 뱀들은 자욱한 욕망의 안개속으 인간을 가두기 위해 성경 처럼, 지식이라는 것을 주엇는데 그것은 인간이 지혜를 가지고 발전하는 방향으로 이용되기 보다는 셈을해서 욕망을 더 추구하는 것에 빠지도록 한 계략임.
영화 전반을 통해 양극의 대립이 묘사된다
남녀, 사랑과 배신, 내인생을 망치러온 나의 구원자, 일본풍과 서양풍의 건물, 진실과 거짓말
남녀, 사랑과 배신, 내인생을 망치러온 나의 구원자, 일본풍과 서양풍의 건물, 진실과 거짓말
성경에서도 뱀이 준 지식은 (선악과는)
즉 양극을 인식하고,
즉 선과 악을 알게 해서,
즉 양극이라는 생각,허상 속에 갖히게 해서, 진정한 삶의 의미를 알지 못하게 하고,
욕망이라는 안개속에 갖히게 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낼려 한것 같음
즉 선과 악을 알게 해서,
즉 양극이라는 생각,허상 속에 갖히게 해서, 진정한 삶의 의미를 알지 못하게 하고,
욕망이라는 안개속에 갖히게 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낼려 한것 같음
주제
아가씨와 하녀처럼 안개를 헤치고 진실한 사랑을 찾아라
아가씨와 하녀처럼 안개를 헤치고 진실한 사랑을 찾아라
어설픈 허망된 욕망을 쫓다 진정한 행복을 주는 진실한 사랑을 하지 못하는 인간과 진실한 사랑을 찾아 승리하는 커플을 보여줌.
사람들에게 교훈을 줄려는 내용 같음
영화 Prisoners 2013과도
억압, 선과악, 뱀, 거짓말, 생각의 미로, 양극의 미로를 묘사한 부분에서 영화 아가씨와 많은 부분 유사함
더 나아가서는
양극의 미혹을 떠나 진실한 사랑으로
하지만 인간을 진화 과정에서 강하게 만들기 위한 남녀가 양성생식을 하는 것 처럼 해와달, 선과 악의 양극속에서 인간들이 악과 선을 번갈아 가면서 결국 의식의 발전을 가속시키기 위한 방편이자 하나님의 사랑이라는 생각.
그런 측면에서는 악을 맡은 뱀 또한 결국 로고스의 큰 계획이며 그들의 수장이 주장하는데로 선과 악의 공을 이루고 밸런스를 맞추는 중요한 역할일 뿐이라는 생각.
영화 전반을 걸쳐 나오는 미학적인 아름다움과 간결하고 깔끔한 연출, 중의 적인 표현들 역시 박찬욱 감독이라는 생각이 들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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