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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학 대의 24. 편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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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 견
의심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한번 의심하기 시작하면 모든 것을 왜곡시킨다. 나는 친구들 사이에서 사소한 의심 하나가 곧 커다란 오해로 부푸는 경우를 보아왔다. 의심을 하면 말하는 사람은 전혀 생각지 않았는 데도 그의 모든 말이 왜곡되고 어떤 불순하거나 부당한 동기의 표현이 돼버린다. 그것은 책이나 종교에 대한 의견차가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사소한 견해 차이가 상이한 부분만 강조됨으로써 더욱 확대되고, 결과적으로 전혀 다른 견해가 되어 버린다.
이런 경우는 인종 색깔의 편견에서도 발견된다. 우리가 지금은 백인의 몸을 갖고 있지만 갈색의 몸을 갖고 있었을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일 수도 있다. 또, 어떤 사람의 습관은 다른 사람의 습관이었거나 습관이 될 지도 모른다. 형제애는 편견을 던져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윤회에 대한 지식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제한과 비관용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고급한 삶에 대해 배우는 우리들은 이러한 편견들을 뛰어 넘어야 한다. 오랜 습관에 젖어 있었기 때문에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인종적 편견, 카스트적 편견, 종교적 편견 등등. 그러나 이러한 편견들은 반드시 뿌리를 뽑아 버려야만 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우리들이 사물을 명징하게 보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데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다.
편견은 색깔이 있는 유리잔, 그것도 싸구려 불량품 유리잔과 같다. 그런 유리잔을 통해서는 모든 것이 비뚤어져 보일 뿐만 아니라 때로 본래의 모습과 완전히 다르게 보이게까지 한다. 판단하고 분별하기에 앞서, 우리는 반드시 투명하게 보아야 한다. 싫어하는 사람의 행동에서 나쁜 저의를 찾고, 부정적인 해석을 가하기란 매우 쉬운 일이다. 이러한 습관은 진화의 길에서 매우 심각한 장애가 된다. 우리는 자신의 에고를 찢어 던져 버려야 한다. 그때 비로소 우리는 타인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게 된다.
편견은 멘탈체에 난 일종의 종양이다. 물론 그것을 몸의 특정부분에서 찾으려 애써도 볼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은 사실상 멘탈체에 있는 울혈 지점이다. 그 부분에서 질료는 더 이상 살아 흐르지 못 하고 정체되어 썩게 된다. 그것을 치료하는 방법은 많은 지식을 얻어 멘탈체의 질료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편견이 차츰 씻겨나가 녹아 버리게 될 것이다.
편견이 주는 악영향은 <침묵의 소리>에서 아리야상가(Aryasangha)가 말한 바와 같다. “마음은 진실을 죽이는 큰 살육자다.” 이 말을 통해 그는 우리가 대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있음을 주지시키고 있다. 우리는 단지 우리가 대상에 대해 생각하는 이미지만을 본다. 그리고 모든 것은 우리가 그렇게 만들어 낸 상념체에 의해 채색된다.
편견을 지닌 두 사람은 실제로 동일한 사실을 보고도 그것으로부터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이와 꼭같은 일들이 사람들 사이에서 항상 일어나고 있다. 그러면서도 우리가 얼마나 터무니없이 사실들을 왜곡시키는지 인식하지 못 하고 있다.
신지학도의 의무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기를 배우는 것이다. 그것은 자신에 대한 통제와 깨어있음과 엄청난 노력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서양 사람들은 종교적인 면에 매우 많은 편견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어떤 특정 종교를 신봉하는 사회에 태어났고 어려서부터 여타의 종교는 모두 미신이라는 교육을 철저히 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의 관념은 그 특정 종교에 바탕해 있다. 심지어 타 종교에 대해 조금 알게 되고 그것을 존중해야 함을 배울 때조차 자기가 그 타 종교에 선천적으로 맞게 태어났다고 생각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마찬가지로 힌두교인 또한 자기가 기독교인이나 이슬람교인으로 태어나는 것을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그들도 비록 전생에 그 종교들 중 하나 둘은 믿었을 터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사람들이 무지하면 할수록 자기가 익숙지 않은 것에 대해 불신하는 경향이 높다.
예를 들어서, 소작인들은 본능적으로 외국인을 불신한다. 영국의 많은 시골에서 예컨데 곤경에 처하지 않거나 도움이 필요치 않는 프랑스인은 분명 의심스런 눈총을 받을 것이다. 만일 그가 배고파하면 따뜻한 음식을 대접받고 동정어린 대우를 받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그들과 같은 신분이라면 그들은 그의 일거수 일투족을 비난하고 비웃고 의심할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물론 무지로부터 나온다. 소작인들은 외국인과 만나는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신지학회 내에는 제각기 다른 국적의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매우 가깝게 지내고 있다. 인도인들은 유럽인을 신뢰하는 것을 배우고 있으며 유럽인들 또한 인도인에 대해 그들도 자신들과 똑같다는 것을 배우고 있다.
나는 보어 전쟁 기간 동안 암스테르담에서 일하고 있었다. 비록 그 당시 네덜란드에는 일반적으로 영국에 대한 강한 적대감이 있었지만 네덜란드 신지학회 멤버들 중에 그러한 감정을 보이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다. 유럽 신지학 회의에 참석하여 그곳에서 언어가 다른 사람들 사이에 마음으로부터 나오는 진정한 우호의 감정을 지켜보는 것은 매우 뿌듯한 일이다. 서로를 보며 꾸밈없이 반가워하는 모습, 서로의 일행들을 보며 기뻐하는 그 모습들…. 만일 신지학회 멤버들 사이에 존재하는 그런 형제 의식이 그들 각 나라에 퍼질 수 있다면 전쟁이라는 것은 우습게도 단번에 사라지게 될 것이다.
우리는 아주 사소한 근거에 입각하여 판단한다. 당신이 어떤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그가 한 사소한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당신 안에 그에 대한 작지만 미운 감정을 일으킨다. 그리고 당신과 그 사이에 엷은 벽이 생기게 된다. 이것은 대단치 않은 문제로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주의하지 않는다면 타인에 대한 작은 편견이 큰 장벽으로 자라나 당신으로 하여금 영원히 그를 이해하지 못 하게 방해할 것이다.
어느 정도, 당신은 자기가 만든 상념체를 통해 그를 본다. 때문에 그를 정확히 볼 수 없다. 그것은 마치 비틀린 무늬가 그려진 유색 유리잔을 통해 보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때로는 편견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호의를 갖게 되기도 한다. 마치 자기 자식의 행동―그것이 비록 타인에게 심각한 해가 될지라도―은 무조건 옳아 보이는 어머니의 경우처럼. 타인에 대해 적대적이든 호의적이든, 그것들은 모두 꼭같은 편견이며 진실을 죽이는 마음의 미망이다.
진실을 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먼저 단호하게 모든 사람에게서 항상 선을 찾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편견은 대개 부정적으로 작용하며, 슬프게도 있지도 않은 악을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타인들과 색깔, 옷, 예절, 관습, 종교형식 등이 다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외부적인 것일 뿐, 그 이면에서 우리 안에 진정한 사람을 구성하는 요소는 모두 동일하다. 따라서 겉 껍질 뒤에 있는 사람들의 감추어진 모습을 보길 배우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종종 사람들은 껍데기만을 보고 부정적인 판단을 내린다.
그러나 결점은 표면에 있고 진정한 금은 종종 감추어져 있곤 한다. 발전을 열망하는 자는 반드시 타인의 가치에 눈을 떠야하며 표면적인 성질로 판단하는 성향을 극복해야 한다.
악에 대항하여 선의 편에 서길 바라는 자들은 아무리 무지하고 완고한 사람일지라도 결코 그에게 기회의 제공을 차단하지 않는다. 마스터들은 선이 어디에 나타나건 항상 그것을 취하여 이용한다. 비록 동일인 안에 선(善)만큼이나 많은 악이 존재한다 할지라도 말이다. 그들은 이 선의 힘을 이용하여 그 사람을 돕는다.
예를 들어 마스터들은 심지어 살인마 안에서 헌신의 힘이 발견된다면 그 힘을 이용하여 그로 하여금 어떤 좋은 일을 하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그를 도와주게 된다. 우리는 마스터들을 본받아 모든 것, 모든 사람 안에서 언제나 좋은 점들을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누구에게서도 단점을 찾아 그것을 강조하려 하지 말고 대신 장점을 골라내 그것을 강조하도록 하라.
당신은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해 일해 나가라. 타인의 일에 왈가왈부하지 말라. 심지어 다른 사람이 당신의 길에 어려움을 준다 할지라도 그것을 넘어서고 염려하지 말라. 그것들은 당신의 카르마이다. 외부로부터 오는 그러한 것들은 진정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선한 일을 훼방하려 한다고 생각하는 우를 범하지 말라. 모든 사람은 당신과 거의 같다. 이 점을 생각하라. 당신이라면 고의적으로 그처럼 나쁜 짓을 골라 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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